본문 바로가기
World of warcraft/와우 리치왕 클래식 2022

[와우 리치왕 클래식] " 성기사 (신기) 가이드 " - 달라진점/특성/문양/마부/보석/도핑 등

by 먀아 2022. 7. 28.
반응형

 

 

< 와우 리치왕 클래식 신성 성기사 (신기) 가이드 >

 

: 신성 특성 성기사 (신기)는 좋아진점이 더욱 많은 직업인데요.

내용이 다소 많아서, 직업가이드를 특성별로 나누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  성기사 선택 가능 종족 -

 

: 블러드 엘프(호드) 종족 특성 

비전 격류 : 2 초 동안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들을 침묵, 6%의 마나를 회복. 또한 3초동안 플레이어가 아닌 적 대상의 주문 시전을 방해. / 마법부여 숙련 +10 / 주문에 적중 당할 확률이 2%만큼 감소 /

 

: 인간(얼라) 종족 특성

평판 획득 10% 증가 / 정신력 3% 증가 / 인간의 자생력 - 모든 이동방해와 제어불가효과 제거.(2분쿨) / 은신감지능력 증가/ 도검류 숙련5 증가 .

 

: 드워프(얼라) 종족 특성

석화 (출혈,독,질병해제와 8초동안 방어도10% 증가) / 냉기주문에 적중될 확률2% 감소 / 보물 찾기 / 둔기숙련5증가 / 총기사용시 치명타 적중률 1%증가 .

 

: 드레나이(얼라) 종족 특성

나루의 선물 / 자신과 파티원의 적중률 1% 증가 / 보석세공 숙련5 증가 / 암흑 마법에 적중될 확률 2% 감소 .

(나루의 선물: 15초에 걸쳐 대상의 생명력을 50만큼 회복. 시전자의 주문력이나 전투력 중 높은 값에 기반하여 회복되는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


- 추천 전문기술 -

 

: 기계공학 - 번개 가속기 (장갑에 영구적으로 번개 가속기를 장착하여 12초 동안 가속도를 340만큼 증가시킵니다. 1분마다 1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니트로 추진기 (장화에 영구적으로 초강력 니트로 추진기를 장착하여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적중도를 24만큼 증가시키고 5초동안 이동 속도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게 합니다. 3분마다 1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 숙련도가 400 이상이어야 합니다.)  등 매우 유용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성버전과는 다르게 아이템을 장비에 장착하는 방식이기에 마부처럼 기존 장비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수리로봇과 휴대용 우체통 등 매우 유용한 아이템들 제작이 가능합니다. 

: 보석세공 - 세공사 전용 보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재봉술 - 망토에 자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빛매듭 자수

빛매듭 자수는 초창기에 50% 발동률에 45초 발동쿨로 매우 좋았습니다만 3.3.2 패치에서 35% 발동률에 1분 발동쿨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법부여 - 마부사만 가능한 마부등으로 스펙업이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반지마부등)

: 연금술 - 여러 도핑류와 물약류를 제작할 수 있으며, 연금술사의 돌을 착용하면 물약효과가 40% 증가되는 점도 도움이 됩니다.


- 신성 성기사  달라진 점  -

 


빛의 봉화
보통 봉화는 탱커에게 걸게되는데, 탱커에게 봉화를 유지하면서 다른 파티원 힐을 하면 같은양의 힐이 탱커에게도 들어가게됩니다.  매우 좋은 특성이죠.  

(빛의 봉화의 문양을 사용하면 1분 30초 지속으로 봉화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단일힐 위주여서 5인파티 던전 힐이 다소 힘들때도 있는데, 이제는 매우 편해질겁니다. 

성스러운 희생


천상의 수호자



오라 숙련





성스러운 희생 / 천상의 수호자 / 오라 숙련 등의 특성은 공대 전체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특성들입니다.

성스러운 희생은 공대원 피해가 자신에게 이전되기에, 보통 무적과 함께 사용합니다.



빛의 심판



불성과 다르게 심판이 3가지로 나뉘었습니다.
신기의 경우 빛의 심판을 사용하게 되는데, 왼쪽 설명처럼 보스몹에게 빛의 심판을 유지해주면, 보스를 공격하는 공대원들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게 됩니다. 


성스러운 빛의 문양


성스러운 빛의 문양을 사용하면,  성빛을 광역힐로 바꿔줍니다. 
따라서 리치왕 신기의 주된 힐은 성빛이 주가됩니다.

봉화와 빛의 심판을 항상 유지하면서 성빛위주로 힐을 합니다.
즉시시전힐인 신성 충격은 쿨탐마다 사용하구요. 

상황에따라 성스러운 희생과 오라숙련등을 사용합니다. 


빛의 은총



성스러운 빛은 시전시간이 다소 길다고 느껴질수 있는데요.
빛의 은총 특성으로 2.5초 시전시간인 성빛의 시전시간을 2초로 줄일수 있으며, 10티어 4세트 효과로 0.3초를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신성 충격 사용 시 10초 내에 사용하는 다음 성스러운 빛 주문의 시전 시간이 0.3초만큼 감소.)
참고로 신성 충격의 쿨이 6초로 감소하였습니다. (불성 15초)
여기에 가속 세팅이 더해진다면 더 단축시킬수도 있겠네요. 

신성한 기도



힐이 여유 있을시에 사용하여 마나 부족을 해결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기존에 있던 신의 계시(15초동안 모든주문 마나 50% 감소 3분쿨)특성과 함께 마나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성스러운 보호막



성기사의 유일한 보호막  스킬입니다. 
전투시작시 탱커에게 걸어주고 될수있으면 계속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신의 축복





신의 축복 사용시 마나가 모두 없어지는 효과가 삭제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0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신의 축복의 문양  보조문양을 사용하면, 쿨탐을 15분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신성 성기사 특성 1 -

 

: 표준 특성 (오라숙련/기원오라 연마/천.수.) 특성입니다. 

: (특성 계산기 링크)   (51/20/0)

: 보호쪽 특성은 천상의 수호자를 찍기 위함이기 때문에, 위쪽 특성은 15포인트를 채우기 위함입니다. 

- 천상의 수호자 : 성스러운 희생 활성화시 6초 동안 30미터 내에 있는 파티원과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성스러운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100%만큼, 흡수되는 피해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나머지 오라나 축 연마 종류는 공대 구성원 상황에 따라서 다른쪽에 투자 될 수 있습니다. 

 

 

- 신성 성기사 특성 2 -

 

: 신기 특성 빌드 2 입니다. (51/5/15)

(특성계산기 링크)

 

: 빛섬특성으로 불리는 특성입니다.

징벌쪽의 축복의 기도 특성은 마나소모를 10% 줄여주며,  자각 특성으로 치명타를 5%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힐량은 1번 특성에 비해 다소 떨어질수 있습니다. 

 

- 신성 성기사 특성 3 -  

(특성계산기 링크)

 

: 위의 두가지 특성을 합친 성빛 특성입니다.

성스러운 희생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징벌쪽에 힘축 연마 , 마나 10%감소 특성,  자각에 5포를 찍어서 치명타와 극대화 5%를 챙길 수 있습니다. (신성쪽 신축연마 1포와 축복받은 손길 포인트는 빠지게 됩니다.)

 

 


- 능력치 우선 순위 -

 

: 1) 지능 (마나가 충분히 유지될때까지)

1 지능 = 15 마나 ,  5 지능 = 1 주문력 ,  166.67 지능 = 1% 주문 치명타 확률

: 성빛을 난사하기 위해서는 많은 마나가 필요하기 때문에,  마나통을 키워야 합니다. 

또한, 신성한 인도 특성으로 지능의 20%만큼 주문력이 증가합니다.

다만, 마나가 충분한 상태가 되었다면, 우선순위는 가속과 주문력 입니다. 

 

 2) 주문력 = 가속

: 주문력은 대부분의 힐러용 아이템에 붙어 있는 옵션으로, 기본적으로 중요한 옵션중 하나이지만, 보석이나 마부세팅에 주문력을 적용하지는 않습니다.

: 가속의 경우 비교적 시전시간이 느린 성스러운 빛의 시전시간을 단축 시킬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킬타임이 짧아지고, 장비로 인한 마나통이 커지는 후반 페이즈 에서는 가속이 가장 중요한 옵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가속이 높아지면, 주문시전을 더 많이하게되고, 그만큼 마나도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지능과 초당마나회복 가속은 서로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지능과 마나회복은 마나가 부족하지 않을 정도의 수준까지 유지면서, 가속을 높여야합니다. 

가속 소프트캡은 676 입니다. 

 

 3) 초당 마나회복 (마나가 충분히 유지될때까지) & 치명타   

: 초당 마나회복 옵션 역시, 마나통 상태에 따라서 마나부족 문제가 없도록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치명타의 경우 " 계시 (치유주문극대화시 마나30% 돌려받음)" 특성이 불성 60%에 비해 30%로 너프됨에 따라 효율이 떨어지게 되어, 다른 스탯에 비해 뒤로 밀리게 되었습니다.  마나가 부족하다면 초당 마나회복 옵션이 더 유용합니다. 


- 리치왕 신기 문양 세팅 -

 

주문양 :

성스러운 빛의 문양 .(성스러운 빛 사용 시 대상으로부터 8미터 내에 있는 최대 5명의 아군 대상의 생명력을 처음 대상이 회복한 생명력의 10%만큼 회복)

빛의 섬광의 문양 .(빛의 섬광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추가로 5%만큼 증가)

지혜의 문장의 문양 .(지혜의 문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치유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5%만큼 감소)

빛의 봉화의 문양 .(빛의 봉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30초만큼 증가)

 

특성과 힐 스타일에 따라서 선택하여 3가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빛의 문장의 문양 (빛의 문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치유 주문의 효과가 5%만큼 증가) 역시

마나부족 문제가 없다면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보조문양 : 신의 축복의 문양 .(신의 축복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만큼 감소)

왕의 축복의 문양 .(왕의 축복과 상급 왕의 축복에 소비되는 마나가 50%만큼 감소)

지혜의 축복의 문양 .(자신에게 시전하는 지혜의 축복 효과의 지속시간이 20분만큼 증가)

 


- 리치왕 신기 보석 세팅 -

 

: 보석세팅은 거의 지능으로 도배가 됩니다. 능력치 우선순위가 지능이기 때문입니다.

 

: 낮은 등급 장비에 장착시 파템보석

노란색 - 찬란한 단풍석(지능+16)  / 가속이 심각하게 부족시는 쾌속의 단풍석(가속+16)

다색보석 - 마력 깃든 눈물(올능+6) 

붉은색 - 영롱한 제왕 토파즈 .(주문력+9 /지능+8) / 호화로운 황혼 오팔 (주문력+9 /5초당 마나회복+4)

푸른색 - 휘황찬란한 숲 에메랄드 (지능 +8 / 5초당 마나 회복량 +4) 또는 마력 깃든 눈물(올능+6) 

얼개보석 - 통찰의 대지울림 다이아몬드 .(지능+21 / 일정확률 마나회복)

 

: 에픽 보석 (3페이즈부터 가능)

붉은색 - 영롱한 자황수정 (주문력+12 /지능+10)

다색보석 - 악몽의 눈물(올능+10)

노란색 - 찬란한 왕의 호박석 (지능+20) /

 보석세공전문기술 선택시  찬란한 용의 눈 (고유장착 / 지능+34 / 보세350필요)

쾌속의 용의 눈 (고유장착 / 가속+34 / 보세350필요)

얼개보석 - 통찰의 대지울림 다이아몬드 .(지능+21 / 일정확률 마나회복)

 


- 리치왕 신기 마부 세팅 -

: 도핑과 마부는 자신의 장비상태에 따라서 부족한 부분인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방어구 마부
머리: 타오르는 신비의 영석 (주문력+30 / 주문극대+20). (키린토 평판) 

         마나부족시 - 기막힌 치유의 영석 (주문력+30 / 5초당마나회복+10) (고룡쉼터 사원 용군단 평판)
어깨: 폭풍의 상급 새김무늬 (주문력+24 / 주문극대+15). (호디르의 후예 확고 평판)  

마나 부족시 바위의 상급 새김무늬 (주문력을 24만큼, 5초당 마나 회복량을 8만큼 증가)
망토: 상급 속도 (가속+23) / 빛매듭 자수 (일정확률로 15초동안 주문력 295 증가) (재봉숙련 400필요)

   또는 마나 부족시 암흑빛 자수(일정확률로 400의 마나 회복)
가슴: 강력한 능력치 (올능+10)
손목: 특급 지능 (지능+16)
장갑: 특급 주문력 (주문력+28) / 번개 가속기(12초동안 가속+340 / 기계공학 375필요)
허리: 영원의 허리 죔쇠 (허리에 소켓 추가)
다리: 사파이어 실타래 (주문력+50 / 체력+30)
신발: 극지방랑자 (적중도 및 치명타 +12) / 투스카르의 활력(이속증가+체력15)

        기계공학 이라면, 니트로 추진기 (치명타및 주문극대화+24 & 이동속도 크게 증가)
반지: 상급 주문력(주문력+23/ 마법부여 숙련 400필요)

 

 : 무기 마부
주무기: 일급 지능 (지능+30)
방패: 상급 지능 (지능+25)

 


비약: 숙달의 비약(1시간동안 모든 능력치 +20)

/ 광속의 비약(1시간 동안 가속도 45증가)

/ 강력한 사고의 비약(1시간동은 지능+45)

 

물약 : 마법 폭주의 물약 ( 15초동안 치명타및 극대화 200 & 주문력 200 증가)

          속도의 물약 ( 15초동안 가속도 500 증가 )

 

영약 : 서리고룡의 영약 ( 1시간동안 모든 주문력+125 )

         극지의 영약 (연금술 400 필요 / 1시간동안 주문력+47 또는 전투력+80 또는 힘+40 증가)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영약은 사용해도 사라지지 않지만, 혼합술 효과는 받지 못합니다." )

 

음식: 황제 쥐가오리 스테이크 (1시간 동안 가속+40 & 체력+40) = 탄 검은늑대 고기 (가속+40 & 체력+40)

 

암흑의 룬:  600~1000 생명력을 희생하여 900~1500 마나를 회복합니다.


- 와우헤드 신기 BiS Pre-Raid 링크 : https://www.wowhead.com/wotlk/ko/guides/classes/paladin/holy/healer-bis-gear-pre-raid-pve

- 와우헤드 신기 BiS Phase 1 링크 : https://www.wowhead.com/wotlk/ko/guides/classes/paladin/holy/healer-bis-gear-pve-phase-1


*  리치왕 (리분) 버전 성기사 가이드 포스팅 글 링크 :

리분 신기 가이드  https://reviewforum.tistory.com/1255 .

리분 보기 가이드  https://reviewforum.tistory.com/1256 .

리분 징기 가이드  https://reviewforum.tistory.com/1257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