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친구네 집에 갔다가 식기세척기가 작은게 있는걸 보고, 궁금해서 좋냐고 물어봤는데, 설겆이 하는거 너무 싫어하는데 깨끗하게 잘되어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는 말에 집에와서 검색을 해보니 6인용 식기세척기가 있더군요.
결혼하고 항상 집안일을 혼자만 한다는 억울함이랄까... 그런게 있었는데, 식기세척기를 한번 사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생각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무엇보다 사이즈가 적은양의 그릇을 돌려도 좋을것 같아서 주문했습니다.
지마켓에서 37만4천원에 주문했구요. 지금은 너무 만족하며 사용중...
동양매직 DWA-1672P 기능.
6인용 식기세척기라고는 하지만, 사람들이 다 2인용이라고 한던데, 사용해보니 2인용이 맞아요. ^^;;
그릇이랑 접시몇개 물컵 그리고 작은남비 하나정도 넣으니 꽉차더라구요.
일단, 20분코스가 있어서 무척 맘에 들었습니다.
20붙코스는 찬물로 세척이 되구요. 건조가 완전히 되지 않는 짧은 코스입니다. 저는 주로 기름기 없는 접시나 컵, 그리고 플라스틱 그릇과 물병 세척할때 이 코스를 사용하는데요. 플라스틱그릇이나 락앤락은 넣으면 안된다고 설치기사님이 그러시더라구요. 실험삼아 운동갈때 들고다니는 플라스틱 물병 넣어서 49분코스로 돌려보았는데, 뜨거운물 온도가 높아서, 병이 찌그러져 못쓰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20분코스는 찬물세척이라서, 손상없이 깨끗이 세척이 되더랍니다.
코스가 여러가지 있지만 개이적으로 주로 쓰는 코스는 20분코스와 49분 코스를 씁니다. 나머지 코스는 너무 길게 느껴져서 말이죠. 그리고 49분코스만해도 그릇이 아주 깨끗하게 됩니다.
유브이 램프사 살균을 해주는것도 참 맘에 들었어요. 쿄쿄~
설치 모습.
쨔잔~~ 싱크대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싱크대에다가 먹은 그릇 물 담가 두었다가, 몇개 모이면 한꺼번에 넣어서 돌립니다. 그래서 넣을때 편한쪽으로 설치했어요.
설치할때 냉수선 하나 상판 뚫어서 연결하고, 배수호스는 사진처럼 그냥 싱크대 위에 보이게 되는데요.. 안보이게 연결안되냐고 했더니, 그럼 하수구 냄새가 식기세척기 안에 들어오게되서 그렇게는 설치가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보통 12인용 식기세척기는 배수구도 안보이게 연결했던것 같은데 말이에요. ^^;; 저 배수구선이 좀 NG죠.. 남편도 보기 싫다고 하더라구요.
처음 구입하면 제품 포장안에 작은 봉지로 "피니시" 라는 전용세제가 들어있습니다. 써봤는데, 잔여물 남지 않고, 깨끗하고 반짝거리게 잘 닦이더라구요. 일반세제 넣으면 안되냐고 했더니, 일반주방세제는 거품이 많아서 거품이 기계사이로 나와서 안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베이킹소다 쓰는것 넣고 돌려보았는데, 그것도 깨끗하게 설겆이가 잘 되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베이킹소다로 쓰려구요. 몸에도 좋으니깐~~ (근데, 베이킹소다가 스텐리스 냄비 같은거는 광택이 없어질수 있다고도 하더라구요. ^^;;)
혹시 안에서 냄새가 나면 베이킹소다랑 식초 넣고 돌리면 된다고 설치하시는 분도 그러시더군요. ^^
버튼도 쓰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간편세척 누르면 바로 20분 코스로 시작이 되구요,. ~
중간에 문을 열면 바로 정지가 됩니다. 문여는 방식이 원터치라 편하게 되어 있어요.
내부 모습.
안쪽이 전부다 스텐리스는 아니구요. 윗면하고 바닥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위에 사진에서 보시면 아래쪽에 돌아가면서 물살이 나오는 날개가 2개 있는데요. 이게 아래쪽에만 있어서 1층서랍에 큰 프라이팬을 넣고 돌렸더니, 2층에 넣었던 유리그릇이 잘 안닦이더라구요. 프라이팬이 커서 물살을 다 막아버리나봐요.
1층에 오염이 좀 더 심한걸 넣고, 2층에는 컵 종류를 넣는게 더 효율적으로 설겆이가 되는 것 같아요. ^^
아래 그림은 세제 넣는 곳 입니다. 1칸만 설겆이 넣은양이면, 왼쪽 작은칸에 하나 넣고, 1층2층 그릇 꽉 넣었을때는 오른쪽 넓은칸에 세제 넣고 문닫고 돌리면 된다네요.
아래 사진처럼 배수가 싱크대로 되게 됩니다.
전기도 별로 안먹고, 그릇넣고 다른일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서 저는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기세척기의 최대의 단점은 소음인데요. 꽤 시끄럽습니다.
주방에 설치되어 있어서 방문을 닫으면 소리는 안들립니다. 그런데 주방에 있거나 거실에 있으면 소음이 꽤 심하더라구요.
그래도 식기세척기 있어서 설겆이 스트레스가 해방되어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12인용은 너무 커서 그릇몇개 안되면, 에휴 그냥 손으로 빨리 하지.. 하는 생각에 잘 안쓰게 되는데, 6인용 식기세척기는 작아서 그릇몇개랑 컵 좀 넣고 돌려도 잘 돌아가고, 무엇보다 20분 짧은 코스가 있어서 참 좋은것 같네요.
식기세척기 산 이후로는 한번도 손설겆이 안한것 같아요. ^^
그리고, 싱크대도 더 깔끔하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