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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스펙 정리
<요약본>
. 듀얼 스펙은 무엇인가 ?
2개의 특성, 문양, 단축키를 저장하는 것이다.
. 왜 듀얼 스펙을 하는가?
예를 들어 레이드를 하고 투기장을 하는 경우 일부 특성은 한쪽에서만 쓰여서 유저가 매번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 있었으나 듀얼 스펙이 되면 쉽게 전환이 가능하다
. 누가 사용가능한가?
만렙(80렙) 유저
. 왜 만렙만 사용가능한가?
쪼렙은 렙업부터
. 어떻게 듀얼 스펙을 시작하는가?
상급자한테 가서 비용을 지불하면 듀얼 스펙을 쓸 수 있게된다
. 두 스펙 전환은 어떻게 하는가?
대도시에는 "힘의 사전" 이 준비되고 이 사전 앞에서 스펙을 전환할 수 있다. 주문각인사는 힘의 사전을 소환하는 아이템을 만들 수 있고, 누구나 구입해서 소환할 수 있으나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소환의식을 해야 한다. (흑마의 소환돌 소환과 비슷하다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전투중이나 투기장에서는 소환할 수 없다. 힘의 사전이 없으면 스펙을 전환하지 못하나 2개의 스펙을 볼 수는 있다.
. 플레이어 혼자 스펙 전환이 가능한가?
대도시에서는 힘의 사전 앞에서 가능하고, 필드나 인던에서는 다른 파티 멤버의 도움을 받아서 힘의 사전을 소환하는 의식을 해야한다.
. 힘의 사전 소환하는 아이템은 영구적인가 일회용인가?
아직 정하지 않았다.
. 특성 변경을 하려면 2스펙 모두 해야하는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특성만 변경하게된다
. 스펙에 맞게 장비교체도 쉽게 가능한가?
장비관리자를 도입해서 장비교체가 쉽게 가능하게 될 것이다. 장비관리자는 듀얼 스펙과 동시에 도입된다.
. 냥꾼은?
펫 특성은 지울꺼다. 펫 특성 교체비는 없앨거다. 필드나 인던에서 펫을 교체할 수 있는 스킬을 제공할거다 (쿨 탐이 긴 스킬임)
. 문양도 전환되나?
특성과 문양이 함께 묶여서 전환된다. UI도 바뀌어서 특성창과 문양창이 함께 표시된다.
. 단축키는?
단축키도 함께 저장된다. 특성을 저장할 때 단축키가 그대로 저장되므로 저장된 단축키를 바꿀려면 특성을 바꿔야 한다.
. 특성 찍기
특성을 다 찍은 다음에 저장 버튼을 눌러야 저장되게끔 바뀐다. 잘못 특성을 찍어서 다시 특성을 바꾸는 일을 막아줄 것이다
. 스펙은 2개까지만인가?
우선은 2개로 시작하고 봐서 3개 이상 늘릴지 결정하겠다
. 언제쯤 듀얼스펙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가?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가 가능할 것이다.
(추가사항)
대도시에서 스펙을 전환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단 상급자에게 1회 듀얼 스펙 배우기 비용을 지불한 이후부터입니다. 이 비용은 비싸야 수백골단위가 될 듯 합니다.
필드나 인던에서 힘의 사전을 소환하는 아이템은 주문각인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특성을 변경 (이미 저장된 특성을 전환하는게 아닌 변경) 하는 비용은 지금과 같이 최대 50골 꼭같이 유지됩니다.
출처: 와우플레이포럼아하... 참 그동안 특성바꾸면서, 이거 언제 바뀌나했는데, 이번 패치때 적용이 되는군요. 근데, 보석은... 특성바꾸면 보석도 바꿔야 되는데, 보석은 어떻게 수정 안되나...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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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haera: What is dual speccing?
Ghostcrawler: Dual speccing is the ability to save two separate talent specs, glyphs, and action bars.
N : 듀얼 특성이 뭡니까?
GC : 듀얼 특성은 두 가지의 특성/문양/액션 바를 분리하여 저장할수 있는 능력입니다.
Nethaera: Why are we allowing players to dual spec after all this time?
Ghostcrawler: We really felt like this was a great way to increase the flexibility available to players and encourage them to take part in more aspects of the game. To use just one example, some players like to participate in both raids and Arenas, which is awesome behavior that we want to promote. But, there are some talents which are more useful in one part of the game than another. Currently, players have to pay respec costs and go through the process of setting up the desired talent spec and action bars whenever they switch.
The new system makes this a much more logical process, saving on time and cost and allowing players to easily move from one aspect of the game to another.
N : 왜 우리가 플레이어들에게 듀얼스펙을 할수 있도록 하는 겁니까?
GC : 우리는 정말로 이것이 플레이어들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게임의 다른 면에 더욱 참여시키도록 격려하는 굉장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만 예를 들자면, 몇몇 플레이어들은 레이드와 투기장을 함께 참여하고 싶어하며, 그것은 우리가 권장하고 싶은 멋진 행동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부분에서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투기장&레이드에 각각 더 맞는 특성) 더욱 유용한 몇몇 특성들이 있습니다. 현재는, 플레이어들이 특성을 바꿀때마다 특성 초기화 비용을 내고 난 뒤 마음에 드는 특성들과 액션 바를 설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훨씬 나은 논리적인 과정으로 만들어 주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플레이어들이 쉽게 게임의 다른 면으로 쉽게 변할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Nethaera: Who will be able to use it?
Ghostcrawler: Players who have reached the maximum level will be able to set up dual specs.
N : 누가 그것을 사용할수 있나요?
GC : 최고 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라면 듀얼 특성을 설정하는것이 가능할 겁니다.
Nethaera: Why do players need to be max level in order to do this?
Ghostcrawler: We didn’t want to burden lower-level players with extra complexity as they’re working to level up and learn their class. But if the feature proves popular we might consider expanding it.
N : 왜 플레이어들이 그걸 하기 위해 최고 레벨에 도달해야 하는 겁니까?
GC : 우리는 저레벨 플레이어들이 레벨 업을 하고 그들의 클래스를 배울때 엄청난 다양성을 주는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일 확장되어야 한다면 우리는 그걸 확장시키는것을 고려할 겁니다.
Nethaera: How will you be able to set up a dual spec?
Ghostcrawler: Players will be able to visit their trainer and pay a one-time fee to be able to use it.
N : 듀얼 특성을 설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GC : 플레이어들이 그들의 상급자를 찾아 한번의 요금만 지불하면 그걸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Nethaera: How do you switch between specs?
Ghostcrawler: Players will be able to switch between their talent specs by visiting any Lexicon of Power provided they’ve paid for the ability to have a secondary spec. Lexicons of Power will be available in major cities, and inscribers will also be able to create a new item that summons one. Anyone can purchase this item, but it requires a ritual of several players to summon it for use by the party. It’s similar to a repair bot in that it will exist in the world for a short duration. It’s important to keep in mind that you will not be able to switch specs while in combat or Arenas. While you won’t be able to switch your spec without the Lexicon, you will still be able to look at your secondary spec whenever you want to.
N : 특성을 전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GC : 두번째 특성을 가질수 있는 능력을 위해 돈을 지불한 플레이어들은 힘의 사전을 찾아감으로써 그들의 두번째 특성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힘의 사전은 대도시에서 이용할수 있으며, 그리고 또한 주문각인사들은 그걸 소환할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을 만드는게 가능할 겁니다. 누구나 그 아이템을 구입할수 있습니다만, 그것의 사용을 위해 소환하기 위해서는 파티에 속한 몇몇 플레이어들의 의식(원기 회복의 의식, 소환 의식 비슷한것)이 필요합니다. 그건 수리 로봇과 비슷하며 짧은 시간동안만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전투 혹은 투기장에 있는 동안 특성을 전환하는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사전 없이 특성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만, 원할 때 두번째 특성을 보는것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Nethaera: Will solo players have the ability to switch their specs outside of the cities or will they still need to visit a Lexicon of Power?
Ghostcrawler: Solo players will still need to go into the city to visit the Lexicon of Power to switch their talent spec or will need to get together with other players to summon one in.
N : 솔로 플레이어들이 대도시 바깥에서 특성을 바꿀수 있는 능력이 있나요, 아니면 그들은 여전히 힘의 사전을 방문해야 합니까?
GC : 솔로 플레이어는 여전히 특성을 바꾸기 위해 대도시에 있는 힘의 사전을 방문하거나 그걸 소환할수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소환해야만 합니다.
Nethaera: Is the item that allows you to summon a Lexicon of Power reusable, or is it used up?
Ghostcrawler: We haven’t made a final decision on that yet, and will be evaluating how it works on the PTR.
N : 힘의 사전을 소환할수 있는 아이템은 재사용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소모품입니까?
GC : 우리는 아직 그것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했으며, 그리고 PTR에서의 상황을 두고 볼 겁니다.
Nethaera: Can I respec only one of my talent sets, or will I need to respec them both if I reset one?
Ghostcrawler: When you reset your talents, it will look at the spec you currently have in use as the talent set you want to change.
N : 특성을 바꿀때(듀얼특성이 아니라 현재 방법으로) 특성중 하나만 바꿀 수 있나요, 아니면 둘 다 바꿔야 하나요?
GC : 특성을 바꿀때, 여러분이 바꾸고 싶은 현재 사용중인 하나의 특성만 바꿀수 있습니다.
Nethaera: Will you be able to switch gear easily to match your spec?
Ghostcrawler: At the same time we implement dual specs, we will also be setting up a gear system. The feature is called “Gear Manager.” It can also be used to just swap weapons or trinkets or put on that tuxedo to strut around town. It will not automatically switch your gear when you change your talent spec, but it will allow for an easy gear change between them. The feature may not be fully functional immediately in the PTR, but we’ll have more information to share about it before too much longer.
N : 특성에 맞는 장비로 쉽게 변경하는것이 가능합니까?
GC : 우리가 듀얼 특성을 만듦과 동시에, 우리는 장비를 설정할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었습니다. 그건 '장비 도우미'라고 불립니다. 그건 단지 무기나 장신구를 바꾸기 위해서, 혹은 마을을 돌아다니기 위해 턱시도를 입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건 여러분의 특성을 바꿀때 자동적으로 장비를 바꾸지는 않습니다만, 장비를 더욱 쉽게 변경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건 PTR에 아직 완전한 기능이 구현되지 않았습니다만, 우린 너무 늦기 전에 더욱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Nethaera: What about hunters? Often their pet talents are set up to match the talents of the hunter. Will they be able to switch their pet specs as well?
Ghostcrawler: We will wipe the pet talents. However we are going to remove the respec cost for pet talents so that players won’t feel like they need to jump through an additional hoop to respec their pet. In addition, we are going to provide hunters a new core ability to let them remotely access their stable on a long cooldown. This way if their exotic pet heads off to the stable, they will be able to get a different pet. We hope to be able to discuss this new spell in more detail when we get a little further along.
N : 사냥꾼은 어떤가요? 사냥꾼의 특성에 맞추기 위해 펫의 특성을 자주 설정해줘야 하는데요. 펫의 특성 또한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까?
GC : 펫 특성은 지워질 겁니다. 하지만, 펫 특성을 초기화하기 위한 비용을 제거했으니 플레이어들은 재설정을 위한 단계가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을겁니다. 추가로, 사냥꾼에게 긴 쿨다운으로 야수 관리인에게 원격 접속할수 있는 주요 기술을 제공할 겁니다. 이 방법으로 펫을 넣고, 다른 펫을 가져오는게 가능합니다. 머지 않아 이 새로운 기술에 대해 더 자세히 토론할 기회가 있을겁니다.
Nethaera: Will you be able to change your Glyphs as well?
Ghostcrawler: Glyphs will be tied to each talent spec so that if you switch between them, so too will the Glyphs. You’ll notice the UI will have changed a little bit so that the Glyph panes show up alongside the Talent panes now that they are associated.
N : 문양 또한 변경하는게 가능합니까?
GC : 문양은 각각 특성과 연결되어 있어, 만일 특성을 바꾼다면 문양 또한 바뀌게 됩니다. UI가 약간 변경된다는 공지를 받게 될 것이며, 특성 구획 쪽에 문양 구획이 있으며 이제 그 둘은 연관되어 있습니다.
Nethaera: What about hotbars? Will players be able to save them for the talent spec they’re running?
Ghostcrawler: Yes, you will be able to save hotbars and use them with your talent specs. It just saves your bars at the same time as it saves the glyphs and talents. If you want to switch to your other action bar, you will need to change specs.
N : 기술 창은 어떻습니까? 플레이어들이 플레이중인 특성에 맞춰 저장할수 있나요?
GC : 그렇습니다, Hot Bar를 저장하는게 가능하며 특성에 맞춰서 사용하는것이 가능할겁니다. 그건 문양/특성과 마찬가지로 단지 현재 Bar를 저장할 뿐입니다. 만일 다른 액션바를 바꾸고 싶다면, 특성을 바꿔야만 합니다.
Nethaera: Is there a way for players to choose their talents without them being saved? Currently, once you spend your talent point, it’s spent unless you pay the respec cost again.
Ghostcrawler: With the dual spec feature, we are going to allow players who respec to configure all their talents before they get saved. They will be able to allocate the points, then choose if they want to use that as their spec, rather than needing to carefully diagram out their talents ahead of time. This will allow players a little more freedom when deciding on the talents they want to pick and avoid costly mistakes.
N : 플레이어들이 저장하지 않은채로 특성을 고를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현재는, 한번 특성 포인트를 소모하면, 초기화 비용을 내기 전에는 계속 소비되어야 하니 말이죠.
GC : 듀얼 특성과 관련하여, 모든 특성을 저장하기 전에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질 겁니다. 미리 특성표를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보다는, 포인트를 분배한뒤 사용하길 원하는 특성을 고르기만 하는게 나으며 그게 가능해질 겁니다. 그건 원하는 특성을 고르는 것과 값비싼 실수를 피하는 데에 약간 편해지게 할 겁니다.
Nethaera: Will players be confined to only setting up two specs?
Ghostcrawler: We will be launching the feature with just two specs, but depending on how we feel it works out, we might consider additional specs in the future.
N : 오로지 두 특성으로 설정하도록 제한되어야 하나요?
GC : 우리는 일단 단지 두 특성으로 내놓을 겁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떻게 동작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미래에 추가 특성을 고려할지도 모릅니다.
Nethaera: When can players expect to try out dual specs?
Ghostcrawler: Players will be able to try out the dual spec system on the Public Test Realms when they are made available. This has been a pretty big project with a lot of people working toward making it a reality in the game. We’ll definitely be watching the feedback and looking for ways of making sure the system works the way we all envisioned it to.
N : 플레이어들이 듀얼 특성을 언제쯤 시험해볼 수 있을까요?
GC : 플레이어들은 듀얼 특성이 사용가능하게 되었을때 PTR에서 시험해보는게 가능할겁니다. (후략, 사람들이 많이 고생중이고, 피드백 많이 받고, 굉장히 큰프로젝트이니 신경쓰겠다 정도)
다가오는 3.1.0에 파티찾기 기능에 대한 개선이 포함될 것이라고 합니다.
파티장(혹은 공격대장) 설정 및 자신의 역할(탱킹/공격/치유) 설정 그리고
코멘트 삽입 등의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