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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of warcraft

[와우리치왕] 3.0.8 패치내용. 달라진점

by 먀아 2009.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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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8 패치는 '오류 수정' 외에도 크고 작은 변화를 동반합니다. 문양 효과와 마법부여 재료이 달라지며, 직업별 스킬이 조정되고, 게임 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일부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지금까지 높은 경매장가를 유지하던 보석 및 마법부여 재료의 공급이 늘어나고, 다크문 카드를
구하기 쉬워지며, 울두아르 평판을 올리기 쉬워집니다.

■ 보석을 구하는 방법이 늘어난다.

채광, 보석 추출로만 구할 수 있었던 푸른색 보석이 ① 무용의 문장 10개로 구입 ② 얼어붙은 프리즘
 ③ 다크문 특산물 상인에게 구입하여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달라란에 있는 무용의 문장 상인과 보석세공용품 상인이 무용의 문장 10개당 희귀급 보석 원석 1개를
 팝니다. 만약 무용의 문장이 없다면, 문장 상인에게 용맹의 문장 1개를 무용의 문장 1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보석세공 숙련 425에 [얼어붙은 프리즘] 세공법을 배웁니다. 얼어붙은 프리즘은 매일 1번 고급 보석과
얼어붙은 보주를 합쳐 희귀 보석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이제 다크문 유랑단 특산물 상인도 노스렌드표 보석과 약초를 팔기 시작합니다. 보석은 다크문
유랑단의 '학자 타데우스 페일로'가, 약초는 '라흐라'가 저렴한 가격으로 팝니다. 2월 2일부터
샤트라스에 다크문 유랑단이 방문합니다.


■ 다크문 카드, 진정한 국민카드로 다시 태어난다.

다크문 유랑단이 보석, 약초만 팔지는 않습니다. 국민 장신구인 다크문 카드도 구하기 쉽고 좋아집니다.
'혼돈 카드 A ~ 8'을 합쳐 만드는 '다크문 카드: 광전사'는 이제 공격을 해도 발동하도록 바뀝니다.

그러나 주문각인 숙련 400에 극지의 다크문 카드를 만들어 무작위하게 뽑는데, 재료가 모두 무작위로
 얻는 아이템입니다. 영원의 생명은 약초 채집 시 랜덤하게 얻어 공급이 제한적일뿐만 아니라   
실타래의 재료로도 쓰여 비싼 재료입니다. 또다른 재료인 눈사태 잉크도 제분 시 랜덤하게 나오는
고급 안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값나가는 잉크입니다. 극지의 다크문 카드에서 원하는 카드가 나올
가능성도 낮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다크문 카드: 위대함은 10000 골드가 훌쩍 넘습니다.

3.0.8 패치 후에는   바다의 잉크(노스렌드 풀 5개 제분 시 2~5개 획득) 10개로 눈사태 잉크 1개를
 바꿀 수 있어 재료를 구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실타래에 들어가는 영원의 생명이 8개 → 4개로 줄어 듭니다.


■ 실타래 재료만 줄어든게 아니다. 전문기술 대폭 변경

극지의 다크문 카드가 줄어든 것처럼 3.0.8 패치에는 전문기술의 재료가 크게 달라집니다.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이 달라지니 구체적인 내용은 도안 정보를 참고해주세요.

이외에도 마법부여 주문식에서 상급 우주의 정수나 무한의 가루 필요량이 적어지고,
  꿈의 결정이 더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문각인으로 만드는 문양의 효과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 샤트라스여, 안녕

재료와 제작 아이템의 성능만 달라진 것이 아니라 재봉술과 연금술은 이제 힘들게 샤트라스를 찾아갈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연금술 영약을 만들 때 연금술 실험대가 필요 없습니다.

재봉술 옷감 변환도 이제 노스렌드의 용의 안식처에서 하게 됩니다.


■ 반가운 아이템 '울두아르의 유물', '키린 토 반지'

올리기 너무 힘들어 짜증나던 "호디르의 후예" 평판이 올리기 쉬워집니다. 폭풍우 봉우리의 몹들을
 처치해 얻는 '울두아르의 유물'이 거래 가능 아이템으로 바뀌며, 울두아르 유물 10개당 호디르의
후예 평판 250을 얻는 무한 반복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더불어 키린 토 반지가 2가지 더 추가되었습니다. 여전히 8000 골드이며, 키린 토 확고한 동맹이면
6800 골드에 구입 가능합니다.


    PvP, 업적의 변화

각종 오류 수정 및 문양과 직업별 스킬 변경으로 밸런싱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 새로운 업적과 용매, 그리고 쉬워지는 업적

애완동물 100개 모으기, 탈 것 100마리 모으기 등 몇 가지 업적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탈 것 100마리를
 모으는 업적을 달성하면 용매를 탈것으로 받습니다.

이 외에 아졸네룹 영던 업적의 시간이 늘어나고, 칼림도어의 현자 달성에 필요한 퀘스트 수가 감소하며,
일부 구현되지 않은 아이템을 요구하는 업적의 조건이 수정되었습니다.


■ 겨울손아귀 호수의 변경, 탄력 마부 추가

어깨방어구에 탄력도 마법부여를 할 수 있는 문양이 명예점수 10000점에,
머리에 탄력도 마법부여를 할 수 있는 영석은 겨울손아귀 호수에서,
다리방어구에 탄력도 마법부여를 할 수 있는 키트는 가죽세공이 만들어서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명예훈장으로 고탄력 아이템을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른 글을 참고하십시오.


■ 기타 직업 두드러지는 변경 사항

각 직업별로 많은 내용이 달라지지만 특히 눈에 띄는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55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있는 플레이어는 모든 서버에 죽음의 기사 생성이 가능해집니다.
  • 탈것의 종족 제한이 사라집니다.
  • 죽음의 기사를 피해로부터 보호하는 기술들의 효과가 감소하고, 가고일이 약화됩니다.
  • 드루이드가 장창류를 착용할 수 있게 되며, 야성의 전투력 수치가 드루이드에게는 보이나 다른
  • 직업에게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 드루이드의 급속성장과 사제의 치유의 마법진이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 사냥꾼의 공격저지 기술 효과가 바뀌었으며, 고정사격과 연발사격의 추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마법사의 비전작렬 주문이 크게 바뀌었으며, 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마법사의 저속낙하와 사제의 공중부양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걸어줄 수 있습니다.
  • 성기사의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 응징의 격노는 30초 안에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성기사에게 징벌의 손길이라는 30m 사정거리의 도발 기술이 추가됩니다.
  • 주술사의 특성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어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됩니다.
  • 흑마법사가 소환의 문을 만들어 5분동안 여러 명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전사의 도발 유효 거리가 증가하며, 티탄의 손아귀 적중률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자료출처: http://www.playforum.net/wow/column.comm?action=read&iid=10151008&kid=9164



+++ 패치내용 전문 +++


일반
  • 55 레벨 이상 캐릭터가 있는 플레이어는 모든 서버에서 죽음의 기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보너스 방어도의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추가 방어도가 있는 천, 가죽, 사슬, 판금 아이템 혹은 방어도가 있는 기타 아이템이 이에 포함됩니다.) 아이템의 기본 방어도가 아닌 보너스 방어도는 특성 적용 시 혹은, 곰 변신, 광포한 곰 변신, 혹은 냉기의 형상 상태에서 더 이상 곱연산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 탈것에 있었던 종족 제한이 완화되었습니다. 나이트 엘프가 기계타조를 탈 수 있고 타우렌이 랩터를 탈 수 있습니다. 네. 사실입니다!
  • 적중률을 보충해 줌으로써 종족별 저항력을 상쇄하여 주문을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 몬스터의 공격을 유발하는 주문이나 기술을 사용하면, 즉시 해당 몬스터를 점유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침묵 주문에 점감 효과가 생깁니다. 비전 격류, 목조르기 침묵 효과, 마법 차단 연마, 발차기 연마 효과, 침묵, 입막음, 침묵의 사격, 주문 잠금, 질식시키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무효화 저항 특성이 자신의 이로운 주문과 지속적인 피해 효과만을 보호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방패의 벽, 나무 껍질, 수호 영혼, 신의 가호에서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졌습니다.
  • 달라란 하수도의 까마귀 여관에서 우체통을 설치했습니다.
  • 칼림도어와 동부 왕국 전역에 무덤이 60개 이상 추가되었습니다.
  • 유령 상태에서 달리기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나이트 엘프는 위습 상태에서 달리기 속도가 75%만큼 증가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얻는 평판이 자동 감소하지 않습니다. 즉, 회색으로 표시되는 몬스터를 사냥해도 거의 대부분은 몬스터가 주는 평판을 불이익이 없이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빛 여명회 평판을 올리고자 하는 80레벨 플레이어가 스트라솔름에 있는 60레벨 몬스터를 처치하면 몬스터들이 주는 평판을 모두 획득합니다.)
  • 이제 3D 입체 영상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경로(영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nvidia.com/object/GeForce_3D_Vision_Main.html

업적

  • "칼림도어의 현자" 업적 달성에 필요한 퀘스트 완료 개수가 줄어들었습니다.
  • "영원한 사랑의 덜렁발" 업적이 "사랑에 빠진 바보" 업적 획득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북극의 바람" 업적의 요구 사항이 용맹의 원정대 혹은 전쟁노래 공격대 확고한 동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명예 시스템

  • 공성 차량도 군중 제어와 감속, 이동불가를 제외한 플레이어의 주문 및 기술에 영향을 받습니다.
  • 투기장
    • 죽음을 부르는 검투사 아이템에 필요한 투기장 평점이 100만큼 감소했습니다.
    • 투기장 경기가 시작되고 전투 준비 시간이 끝나면 분노와 룬 마력이 0이 됩니다.
    • 용맹의 투기장: 투기장 경기가 시작되면 여러 개의 작은 기둥이 솟아오릅니다.
  • 전장
    • 겨울손아귀 호수
      • 겨울손아귀 명예 훈장 9개로 저렴하게 겨울손아귀 훈장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각 진영의 겨울손아귀 상인을 찾아가 명예 훈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겨울손아귀 공성 차량의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 겨울손아귀 경비탑 대포의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 겨울손아귀 요새 성벽의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 겨울손아귀 성채 문의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 이제 티탄의 유물을 바로 클릭할 수 있습니다.
      • 전투가 시작되면 정령들이 사라집니다.
      • 겨울손아귀 전장이 남쪽으로 확장되어 정령의 수가 증가합니다.
      • 이제 신병, 하사관, 부관의 3가지 계급이 존재합니다.
      • 플레이어는 명예 승수가 2가 된 후부터 참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계급이 높아지면 명예 점수를 더 많이 얻습니다.
      • 하사관 이상의 계급이 되면 명예 훈장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 하사관의 명예 승수 조건이 2에서 5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해안
      • 대 지상군 포탑을 조종하는 플레이어도 차량 탑승으로 얻는 면역 효과를 얻습니다. 포탑은 방사 피해를 주는 대신 피해량이 4,000 + 레벨당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고대의 해안 파괴전차의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 고대의 해안 경비탑 대포의 내구도가 증가했습니다.
      • 제2방어선 지역의 시포리움 폭약이 무덤과 더 가까운 곳에 배치됩니다.

죽음의 기사

  • 2개 이상의 룬이 필요한 능력을 사용하면 15의 룬 마력이 생성됩니다.
  • 대마법 보호막: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합니다.
  • 대마법 지대: 지속시간이 1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 혈기의 오라의 회복량이 1/2%에서 2/4%로 변경되었습니다.
  • 혈기의 형상의 회복량이 1/2%에서 2/4%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염병으로부터 핏빛 일격이 얻는 보너스 피해가 증가합니다.
  • 뼈의 보호막: 감소되는 피해가 40%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체 폭발: 피해가 대폭 증가하고 5초의 재사용 대시시간을 가지며 40의 룬 마력을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명령: 유효 거리가 30미터로 늘어납니다.
  • 죽음의 서약의 회복량이 20%에서 40%로 변경되었습니다.
  • 냉기의 형상: 방어도 보너스가 60%에서 80%로, 마법 피해 감소량이 5%에서 15%로 증가합니다.
  • 심장 강타의 가속 차단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대상이 둘로 늘어났습니다.
  • 겨울의 뿔피리: 룬 마력을 소비하지 않으며 능력치 강화 효과와 더불어 10의 룬 마력을 얻게 되나,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 작렬하는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졌습니다.
  • 얼음같은 인내력으로 감소되는 피해량이 50%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감소되는 피해량은 방어 숙련 보너스에 따라 증가하며, 방어 숙련이 540일 때 약 35%가 됩니다. 해당 수치는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도살기: 치명타로 발동하는 대신, 공격 속도에 따라 각 공격당 일정 확률로 발동됩니다. 공격 속도가 느린 무기는 빠른 무기보다 발동 확률이 높습니다.
  • 피의 징표: 피의 징표: 전체 치유량이 대상의 레벨에 해당하는 일반 몬스터 생명력의 일정 비율로 제한됩니다.
  • 사자의 밤: 현재 효과와 더불어 소환수가 광역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40/70%만큼 감소합니다.
  • 전염병으로부터 돌발 열병이 얻는 보너스 피해가 사라졌습니다. 역병의 일격과 피의 소용돌이로부터 얻는 보너스는 약간 증가합니다.
  • 전염병이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지 않습니다.
  • 시체 되살리기가 두 개의 주문으로 다음과 같이 분리됩니다.
    • 시체 되살리기로 구울 또는 소환수 구울(특성을 배운 경우)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주위에 인간형 몬스터의 시체가 없으면 시체 가루가 필요합니다.
    • 아군 되살리기로 마법 재료 없이도 파티원을 구울로 되살릴 수 있습니다. 72 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4분간 지속됩니다.
  • 돌가죽 가고일의 룬으로 방어 숙련이 25, 체력이 2% 증가합니다. 양손 무기 사용 시에만 적용됩니다.
  • 룬의 일격: 피해가 200%에서 150%로 감소하나 위협 수준은 100%에서 150%로 증가합니다.
  • 죽음의 그림자: 지속 시간이 45초에서 25초로 변경되고 15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 가고일 소환: 가고일의 공격력이 약 20% 감소하고 최대 지속 시간이 30초로 단축됩니다.
  • 부정의 파멸충으로 소모되는 룬 마력이 60에서 40으로 감소합니다.
  • 떠도는 역병이 시전 후 정상적으로 초기화되고, 대상의 탄력도에 따라 발동 확률이 달라집니다.
  • 흡혈: 생명력 20%/치유 50%에서 생명력 15%/치유 35%로 변경됩니다.
  • 죽음의 요새의 결의: 피해를 입었을 때 방어도가 증가하는 대신, 생명력이 35%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공격을 받으면 받는 피해가 5/10/15%만큼 감소합니다. 이제 대마법 보호막의 대사용 대기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피해량 감소 효과도 사라집니다.

드루이드

  • 16 레벨에 상급 드루이드로부터 바다표범 변신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하늘의 정신 집중: 별똥별이 제외됩니다.
  • 야성의 전투력: 60 레벨에 사용할 수 있는 최고급 무기를 기준으로 무기 종류에 관계없이 초당 공격력에 따라 야성의 전투력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기존 야성 무기의 전투력은 ±2 수준에서 큰 변화가 없으나, 야성 특성 드루이드가 선택할 수 있는 무기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일부 야성 무기의 힘 수치는 다른 직업에도 유용하도록 전투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드루이드는 무기에 부여된 야성의 전투력 수치를 아이템 툴팁에서 볼 수 있으나, 다른 플레이어는 해당 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 달빛야수 변신 상태에서 저주 해제와 독 해제가 가능합니다.
  • 발생력: 평온과 허리케인에 적용됩니다.
  • 포효: 범위가 30미터로 늘어납니다.
  • 정글의 왕: 곰 변신 상태에서 얻는 효과는 물리적 효과로, 무효화되지 않습니다.
  • 달빛: 재생에도 영향을 줍니다.
  • 자연의 은혜: 되살리기에 영향을 줍니다.
  • 재생: 대상이 급속 성장의 효과를 얻으면 다른 지속 치유 효과와 마찬가지로 재생의 치유량도 20%만큼 증가합니다.
  • 장창류 무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 태고의 강인함: 기존 효과와 함께 곰 변신, 표범 변신, 광포한 곰 변신 시 소모되는 마나가 17/33/50%만큼 감소합니다.
  • 무리의 수호자: 파티원 수에 따라 수치가 변화하지 않습니다.
  • 야생의 포효: 표범 변신을 해제해도 강화 효과가 유지되나, 실제 이로운 효과는 표범 변신 상태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 별똥별: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면 변신이 해제되지 않고 주문이 취소됩니다.
  • 적자 생존: 기존의 모든 효과와 함께 곰 변신과 광포한 곰 변신 상태에서 22/44/66%의 방어도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 휘둘러치기: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휘둘러치기를 71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무기 공격력의 2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50의 기력을 소비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곰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휘둘러치기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특성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급속 성장이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사냥꾼

  • 사냥꾼의 상 기술은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모든 상은 1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신비한 사격: 마나 소모량이 고정 사격의 마나 소모량에 맞춰 감소했습니다.
  • 야생의 상: 공격대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 야성의 부름: 이 소환수 특성에 따른 전투력 보너스는 사냥꾼과 그 소환수에게만 적용됩니다.
  • 공격 저지: 기술의 효과가 바뀌었습니다. 이제 활성화되면 정면에서 오는 공격에 대해 100%의 주문 "회피" 확률과 무기 막기 확률을 지니게 되지만, 사냥꾼이 공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5초 동안 지속되며, 9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닙니다.
  • 폭발 사격: 공격력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생존 특성 샤냥꾼의 고정 사격 공격력 감소에 따른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비율 조정이 추가되었습니다. 2차 대상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 야성의 감응: 사냥꾼이 사용하는 신비한 사격의 공격력도 3/6/9%만큼 증가합니다.
  • 추적 연마(생존): 이 특성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야수, 악마, 용족, 정령, 거인, 인간형, 언데드 추적 시 대상이 받는 원거리 피해가 1/2/3/4/5%만큼 증가합니다.
  • 마무리 사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35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동족의 영혼: 야수의 공격력이 3/6/9/12/15%만큼 증가합니다.
  • 실탄 장전: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만반의 준비: 야수의 격노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지 않습니다.
  • 고정 사격: 추가 피해량이 전투력의 20%에서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독사의 신속함: 야수의 근접 공격 속도가 2/4/6/8/10%만큼 증가합니다. 사냥꾼의 원거리 공격 속도 보너스는 이전과 같습니다.
  • 평정의 사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술에 소비하는 마나는 12%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격노 폭발: 야수의 공격력이 3/6/9/12/15%만큼 증가합니다.
  • 살무사 쐐기: 최대 마나의 일정 비율에 달하는 마나를 소진시킵니다.
  • 연발 사격: 모든 기술 레벨에서 공격력이 30% 가량 감소했습니다.(기술 레벨에 따른 전투력 조정 값 포함)
  • 소환수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를 넘는 모든 사냥꾼 소환수 기술은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갈퀴 발톱(살쾡이)과 전갈독(전갈)의 계수가 감소합니다.
    • 갈퀴 발톱: 전투력에 따라 공격력이 과도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전갈독: 중첩되지 않습니다. 전투력에 따라 공격력이 과도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정신의 일격: 최초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 단 한 번의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전체적인 공격력은 증가했습니다.

마법사

  • 비전 작렬: 주문이 크게 바뀌어 비전 작렬이 다음에 시전하는 비전 주문의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비전 작렬 자체에는 이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비전 작렬을 한 번 시전할 때마다, 다른 비전 주문의 공격력이 15%씩 증가하고 비전 작렬에 소모되는 마나량은 200%씩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되며, 10초 동안 혹은 비전 작렬을 제외한 다른 비전 공격 주문 시전 시까지 지속됩니다.
  • 신비한 순환: 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1/2분 만큼 감소합니다.
  • 원소의 정밀함: 이름이 정밀함으로 변경되었으며, 모든 주문에 적용됩니다.
  • 환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4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눈보라 연마: 빙결 효과에 따른 적의 이동 속도 감소량이 25/40/50%로 줄었습니다.
  • 주문술사의 흡수력: 이 특성으로 마법사가 얻을 수 있는 주문 공격력은 자기 생명력의 5%를 넘을 수 없습니다.
  • 환영 복제: 환영의 변이 주문은 8미터의 사정거리를 지닙니다. 더불어, 생성되는 환영이 과도한 위협 수준을 지니지 않습니다.
  • 저속 낙하: 다른 이에게도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약점 고문: 비전 작렬에도 적용되며, 천둥벼락 등 어떤 기술에 의해서든 감속 상태가 된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줍니다.

성기사

  • 응징의 격노: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 응징의 격노는 30초 안에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응징의 격노를 사용해도 참을성 효과가 생기지 않습니다.
  • 신의 가호: 불이익이 삭제되었습니다.
  • 천상의 보호막: 이 주문에 따른 불이익이 변경되어, 공격 속도가 감소하는 대신 공격력이 50% 감소합니다.
  • 징벌의 손길(새 기술): 직업 상급자에게 16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30미터의 사정거리를 지닌 도발 기술이며, 신성 피해를 줍니다.
  • 순결의 심판: 이 신성 특성을 연마하면 문장과 심판 주문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지혜의 심판: 최대 마나 대신 기본 마나의 일정 비율에 달하는 마나를 회복합니다.
  • 성스러운 임무: 천상의 보호막 및 신의 가호와 상호 작용하지 않으며, 체력 보너스가 증가했습니다.

사제

  • 어둠의 형상을 취했을 때도 질병 해제와 질병 치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신성: 치유의 마법진이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닙니다.
  • 공중 부양을 다른 플레이어에게 시전할 수 있습니다.
  • 마나 연소: 최대 마나의 일정 비율에 달하는 마나를 소진시킵니다.
  • 암흑
    • 어둠의 형상: 앉은 상태나 탈것을 탄 상태에서도 어둠의 형상을 취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 흡혈의 선물: 주문 시전에 마나가 소비되지 않습니다.

도적

  • 비열한 습격: 비열한 습격이 아닌 다른 기술에 의해서는 점감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칼날 부채: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졌습니다. 더불어, 단검 착용 시 무기 공격력의 1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줍니다.
  • 교란: 기존의 효과와 더불어, 8 레벨 기술은 광역 공격에서 받는 피해도 6초 동안 50%만큼 줄입니다.
  • 급소 가격: 급소 가격이 아닌 다른 기절 효과에 의해서도 점감 효과를 받습니다.

주술사

  • 모든 주술사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었습니다. 직업 상급자를 만나 주문과 기술을 익히세요.
  • 불꽃 회오리 토템: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치유의 길: 한 번만 발동해도 모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제 중첩되지 않습니다.
  • 물의 보호막 연마: 하급 치유의 물결에 의한 발동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 용암 토템: 공격력이 증가했으며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기술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더해지는 피해량도 증가했습니다.
  • 특성 트리상에서 기민한 정신과 전하 충격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기민한 정신: 주술사의 즉시 시전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2/4/6%만큼 감소하고, 주문력이 전투력의 10/20/30%만큼 증가합니다.
  • 불타는 토템(4 레벨): 레벨에 합당한 피해를 주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진동의 토템: 지속 시간이 2분에서 5분으로 증가했습니다.
  • 정기
    • 정령의 서약: 기존 효과와 더불어, 정기의 집중 시전 후 정신 집중 상태에서 주술사의 주문 공격력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 정기의 깨달음: 전면 수정되었습니다. 주술사의 치명타 적중도가 30초 동안 20%만큼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3분입니다.
    • 정기의 보호막: 특성이 삭제되어 정기의 수호 특성에 통합되었습니다.
    • 정기의 수호: 자연, 화염, 냉기 피해를 4/7/10%만큼 감소시키는 대신, 받는 모든 피해를 2/4/6%만큼 감소시킵니다.
    • 새 특성 - 주술의 힘: 번개 화살 사용 시 2/4/6/8/10%만큼, 용암 폭발 사용 시 4/8/12/16/20%만큼 주문 공격력 증가 효과를 추가로 받습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 특성 단계가 낮아졌으며, 특성 등급은 5에서 3으로 낮아졌습니다. 대지 충격뿐 아니라 바람 충격의 사정거리도 증가했습니다. 화염 충격에 더해지는 추가 피해는 10/20/30/40/50%에서 20/40/60%으로 증가했습니다.
    • 몰아치는 폭풍: 특성 등급이 5에서 3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성을 연마함으로써 회복되는 마나는 4/8/12%로 조정되었습니다.

흑마법사

  • 고통의 저주가 고통의 저주의 문양을 사용했을 때 더 좋은 비율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기존 지속시간 이상으로 적용되는 주기마다 이전보다 33% 더 많은 피해를 줍니다. (예. 74 -> 145 -> 217 -> 290)
  • 악마의 갑옷과 악마의 피부: 방어도가 약 120%만큼 증가합니다.
  • 악마의 마법진: 순간이동하면 모든 감속 효과를 제거합니다.
  • 마나 흡수: 최대 마나의 일정 비율을 흡수합니다.
  • 불보라: 점화에 작용합니다.
  • 소환 의식: 소환의 문을 만들어 5분 동안 여러 명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전사

  • 피의 갈증: 사용 가능한 횟수는 3회로 줄었으나, 1회당 효과는 1%로 증가하였습니다.
  • 분노 특성인 피의 쇄도가 영웅의 일격, 피의 갈증, 소용돌이로 공격을 적중시켰을 때 일정 확률로 발동됩니다.
  • 티탄의 손아귀: 적중률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 급살: 활성화 상태에서 마무리 일격에 사용되는 분노가 최대 30까지로 한정됩니다. 마무리 일격 연마와 마무리 일격의 문양 효과를 받아 피해로 전환될 수 있는 분노의 양을 증가시켜 가하는 피해는 한정되지 않습니다.
  • 도발: 유효 거리가 30미터로 증가하였습니다.

전문 기술

  • 연금술
    • 연금술 실험대가 없어도 모든 영약을 조제할 수 있습니다.
    • 변환의 재사용 대기시간: 티타늄 변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일로 줄어들었으며, 필요한 재료도 간단해졌습니다.
    • 노스렌드 연금술 연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일에서 3일로 줄어들었습니다.
    • 노스렌드 변환식을 발견할 기회가 늘어났습니다.
    • 미치광이 연금술사의 물약으로 언제나 생명력과 마나가 회복됩니다. 또한, 일정 확률로 다른 무작위 물약 효과를 얻습니다.
    • 악몽의 물약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움직이면 물약 효과를 중단할 수 있으며, 효과를 받는 동안 받는 피해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새로운 에테르 오일의 조제법을 연금술의 거장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 노스렌드 연금술 연구로 수면 걷기의 비약 조제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대장기술
    • 티탄강철 수호자의 주문력이 아이템 레벨에 맞춰 감소하였습니다.
    • 상위 레벨의 냉기 저항 장비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료가 증가하였습니다.
    • 코발트 주괴가 드는 도면 몇 가지에 필요한 재료가 증가하였습니다.
    • 방패의 피해 방어량이 증가하는 방패 강화용 도면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요리
    • 과일동동 맛나주 조리법이 추가되었습니다. 숄라자르 분지에서 '시음회'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달라란 하수도에 있는 NPC에게서 이 조리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달라란 요리상으로 생선 요리 조리법을 살 수 있습니다.
    • 게임에 추가되지 않을 육즙이 많은 범고래 스튜와 뾰족엄니 수프가 요리 관련 업적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검은늑대 육회 조리법을 달라란 요리상으로 살 수 있습니다. 용감하게 이 요리를 맛보시는 분들은 적중도와 체력이 증가합니다.
  • 마법부여
    • 여러 상위 마법부여 주문식에 필요한 무한의 가루와 상급 우주의 정수가 대폭 감소함과 동시에 꿈의 결정이 필요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무기에 쇄빙 마법부여를 했을 때 주는 화염 피해가 증가하였습니다.
    • 무기에 광전사 마법부여를 했을 때 희생되는 방어도가 감소하였습니다.
    • 생명의 수호 마법 부여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쇄빙 마법부여로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손목보호구에 체력 마법부여를 하는 새로운 주문식이 추가되었습니다. 달라란에 있는 바네사 셀러스에게서 살 수 있습니다.
  • 기계공학
    • 기계공학을 익힌 플레이어가 정상적으로 원심력 피조물을 처치하고 기계공학 기술을 사용하여 부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번개 가속기의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영웅급 주문력 판금 고글 설계도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드루이드가 약점 분석 고글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사로나이트 폭탄 제조 기술로 같은 양의 재료를 사용하였을 때 이전보다 더 많은 폭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발명은 고블린이 해냈지만, 그 혜택은 모든 기계공학자가 누릴 수 있습니다.
    • 노움 번개 생성기의 시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기계공학으로 만든 고철로봇에 수리 기능이 생겼습니다.
  • 주문각인
    • 달라란의 주문각인 상점에 새로 등장한 상인인 제시카 셀러스에게서 대부분의 주문각인 잉크를 바다의 잉크 하나로 살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의 잉크 여러 개로 눈사태 잉크를 살 수 있습니다.
    • 비전 작렬의 문양을 만드는 새로운 제조법을 주문각인의 대가와 거장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 보석세공
    • 얼어붙은 보주와 고급 보석(녹색)을 몇 가지 희귀 보석으로 변환할 수 있는 디자인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조각상 - 황혼뱀을 사용하여 얻는 주문력이 감소하였고,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가죽세공
    • 얼음결 허리띠 도안으로 올릴 수 있는 기술 숙련도 범위가 올바르게 적용되도록 증가하였습니다.
    • 영웅급 다리 방어구 강화 키트를 만드는 데 얼어붙은 보주가 필요합니다.
  • 채광
    • 곡괭이질을 여러 번 하지 않아도 광맥에 있는 광석 전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채광하지 않아도 광석과 암석, 보석을 한 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 약해진 거인과 무쇠룬부족 파수꾼에게서 정상적으로 채광할 수 있습니다.
  • 무두질
    • 해부학의 대가 5 레벨과 6 레벨로 얻는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적중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살덩이 청소부거미에 무두질을 할 수 있습니다.
  • 재봉술
    • 마력 깃든 서리매듭 두루마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옷감이 줄었습니다.
    • 빛나는 실타래와 하늘빛 실타래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가 간단해졌습니다.
    • 반짝이는 실타래와 사파이어 실타래를 만드는 데 드는 영원의 재료가 줄었지만, 얼음그물 비단 거미줄의 개수는 늘었습니다.
    • 지배자의 실타래나 축성의 실타래처럼 재봉술을 익힌 본인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다리 방어구 강화 아이템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가 대폭 줄었지만, 제작 시 재봉술 숙련이 오르지 않습니다.
    • 일반 비행 융단을 배우는 데 필요한 숙련도가 감소하였습니다.
    • 흑단매듭 옷감은 이제 용의 안식처에 있는 넬타리온의 턱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 주문매듭 옷감은 이제 용의 안식처에 있는 청금석 용제단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퀘스트

  • "박쥐 놀래주기!" 퀘스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검은발톱 조분석이 15개에서 10개로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박쥐를 놀라게 한 캐릭터나 파티만이 조분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또 뾰족엄니 수프라고?" 퀘스트를 진행하는 동안에 획득한 뾰족엄니 고기는 팔 수 없는 퀘스트 아이템으로 적용됩니다.
  • "본때를 보여줘!" 퀘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직접 공격하지 않은 트롤 시체에서 아훈네의 칼을 사용하여 머리카락을 자를 수 없습니다.
  • "불안한 느낌" 퀘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하르코아의 자손이 더 자연스러운 경로로 움직입니다.
  • 조종하는 플레이어가 먼저 공격받기 전에는 서부경비대 하사관, 겨울발굽 용사, 실체없는 서리 검은늑대가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 서부경비대 하사관과 겨울발굽 용사의 사기의 외침은 스코른에 있는 윈터스코른 브리쿨과 검은늑대에만 영향을 줍니다.
  • "잠자는 왕" 퀘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여왕 앵거보다와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일 퀘스트인 "거침없이 쏴라"를 수행하는 데 쏘아 떨어 뜨려야 하는 요툰하임 원시비룡이 20마리에서 15마리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불작살을 쏠 때 드는 기력이 10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공격대와 던전

  • 흑요석 성소
    • 플레이어가 황혼의 세계를 떠날 때, 황혼의 잔류물 효과를 받아 일정 시간 동안 화염과 암흑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대화창을 "상호작용 비활성" 상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일 때는 대화창을 클릭해도 아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업적 창에 다양한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GM과 상담할 때 사용되는 특별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Lua와 XML 변경 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시려면 UI & 매크로 게시판(영문)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템

  • 용맹의 문장 1개로 무용의 문장 1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다크문 유랑단의 특산품 상인들이 새로운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 호박빛 인장이 정상적으로 적중도 향상 효과를 부여합니다.
  • 위안의 검투사 의복의 4세트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신속한 치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감소합니다.
  • 죽음을 부르는 검투사의 지팡이의 민첩성 및 치명타 적중도 향상 효과가 다른 검투사의 지팡이 능력치와 맞는 수준으로 복원되었습니다.
  • 꿈의 감시자 전투장비: 도려내기의 추가 지속시간이 3초에서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야성 드루이드 7단계 세트: 4세트 효과로 맹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3초만큼 감소합니다.
  • 회복 드루이드 7단계 세트: 회복에 소모되는 마나가 아닌, 피어나는 생명에 소모되는 마나가 감소합니다.
  • 각 수도에서 얻는 애정의 선물과 징표가 획득 시 귀속됩니다.
  • 승리의 깃발 지속시간 60초에 맞추어 승리의 깃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로 감소했습니다.
  • 아래 무기의 능력치가 본래 제작 의도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부식된 사로나이트 검, 부식된 사로나이트 상처전도검, 정의의 사로나이트 곤봉, 섬뜩한 사로나이트 타구봉, 사로나이트 마법검, 사로나이트 비수, 야만의 코발트 절단검, 톱니모양 코발트 전투도끼, 튼튼한 코발트 쾌속검, 코발트 방망이
  • 살아있는 덩굴손에게 정상적으로 약초채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차량 및 탈것에 탑승 중이거나, 은신 및 투명 상태일 때, 또는 앉아 있을 때에도 조개를 열 수 있습니다.
  • 야만의 코발트 절단검의 능력치가 무기 레벨에 맞게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3.0.3 패치 업데이트에서 실수로 누락된 일부 명예 시스템 저레벨 도적 장갑이 다시 포함되었습니다.
  • 아이템이 없었던 일부 얼음왕관 몬스터들에게 훔칠 수 있는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 주술의 토템 사용 시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의 주문력이 85만큼만 증가하던 문제가 수정되어, 165만큼 증가합니다.
  • 길들인 흰색 북극곰의 크기가 적절하게 늘어났습니다.
  • 문양
    • 점화의 문양: 점화 시전 시 대상에게 걸려 있는 제물이나 암흑불길 효과가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죽음과 부패의 문양이 20% 추가 피해를 주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심판의 망치의 문양: 기절 지속시간이 늘어나지 않고, 심판의 망치 주문의 사정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투명화의 문양으로 증가하는 지속시간이 늘어났습니다.
    • 공격 저지의 문양: 감소하는 공격 저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성스러운 빛의 문양이 효과를 발휘하는 아군 대상의 범위가 더 넓어졌습니다.
    • 겨울의 뿔피리의 문양으로 지속시간이 60초만큼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구원의 영혼의 문양: 증가하는 효과 지속시간이 6초로 고정되었습니다.
    • 약령 퇴치의 문양: 악령 퇴치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만큼 증가합니다.

지역 정보

  • 무력의 외침 지속시간이 8초가 되었습니다.
  • 지배된 블라이트콜러의 영혼이 광역 공격 주문에 면역이 아닙니다.
  • 보랏빛 요새에서의 공격대 감정표현을 수정하여 몬스터 이름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낙스라마스에서 메뚜기 떼 툴팁이 중복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낙스라마스 피조물 지구의 여러 몬스터들이 영웅 난이도에 맞지 않는 생명력과 공격력을 지녔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폭풍우 봉우리의 그롬아쉬 추락지점에 있는 비행선 선체가 여관이 되었고, 일꾼 가크라가 여관주인이 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 달라란의 야생 겨자 식물이 지면 아래에 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종족
    • 광폭화: 보호의 손길 효과를 누리는 중에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기운: 늑대 정령 변신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그림자 숨기: 그림자 숨기 취소 시 기존 위협 수준이 정상적으로 유지됩니다. 그림자 숨기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몬스터의 공격을 받는 마지막 살아 남은 존재가 되는 경우, 해당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정상적으로 제외됩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요정의 불꽃의 영향을 받는 상황에서 그림자 숨기를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포세이큰의 의지: 방향 감각을 상실했을 때 이 능력을 사용하면, 실제로 방향 감각 상실 효과가 사라지지 않음에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동되었습니다. 방향 감각을 상실했을 때 포세이큰의 의지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직업
    • 죽음의 기사
      • 혈기의 오라를 통한 치유가 대상에 가한 실제 피해를 기반으로 항상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피 묻은 칼날: 보조무기를 통해 발동 시 정상적인 피해를 줍니다.
      • 핏빛 일격: 툴팁에 올바른 수치가 표시됩니다.
      • 도살자: 부여되는 룬 마력이 처치한 몬스터 유형과 관계없이 최대 20이 되었습니다.
      • 얼음 결계: 대마법 보호막을 활성화한 죽음의 기사에게 얼음 결계를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지하 열병: 지하 열병의 지속시간이 그것을 유발한 질병보다 길어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지하 열병이 죽음과 부패의 피해를 증가시키던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 시체 폭발: 죽음의 기사의 룬 마력 양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고, 시체 폭발의 공격력도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 춤추는 룬검: 춤추는 룬검이 시체 되살리기 및 사자의 군대 주문을 똑같이 사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춤추는 룬검의 공격력이 룬검의 주인 공격력에 좀 더 가까워졌으며, 주인이 룬의 일격을 사용하면 춤추는 룬검도 같은 공격을 합니다.
      • 죽음의 한기: 도살기가 활성화되었을 때 죽음의 한기 효과가 소모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죽음의 서약: 죽음의 서약을 사용했을 때 경비병들이 죽음의 기사를 공격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모독: 은신 효과를 제거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칠흑의 역병: 칠흑의 역병 지속시간이 그것을 유발한 질병보다 길어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칠흑의 역병이 다른 캐릭터가 사용한 지하 열병과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 서리 열병: 주문이 반사된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물어뜯기: 구울의 물어뜯기를 자동시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얼음 손아귀: 전염병 능력을 통해 서리 열병을 얻은 모든 대상에게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피의 징표가 주기적인 피해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전염병: 전염병 피해로 주 대상이 사망하더라도 질병은 정상적으로 전염됩니다.
      • 플레이어가 시체 되살리기 주문을 시전하면 전투에 돌입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죽음의 그림자: 이 기술을 통해 죽음의 기사가 구울이 되어도 추적 기술이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동토의 추적자(1 레벨)가 죽음과 부패에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부정의 파멸충: 시전 밀림을 유발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 곰 형상: 71에서 80 레벨 사이에 레벨에 맞는 정상적인 전투력이 부여됩니다.
      • 휘감는 뿌리: 새롭게 시전하는 휘감는 뿌리가 기존의 휘감는 뿌리를 덮어써야 하는지 결정할 때, 대상의 몬스터 유형에 따른 피해량 계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 무력화: 본래 지속시간에 맞게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열기: 문과 물체를 열 때 변신 상태가 취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갈퀴 발톱: 갈퀴 발톱의 최초 피해가 출혈 피해로 정상 인식되며, 짓이기기와 외상을 사용했을 때 증가합니다.
      • 맹렬한 격노 - 짓이기기(곰) 피해가 의도했던 것보다 더 컸던 문제가 수정되었고, 그 결과 짓이기기(곰)의 피해가 약 16% 감소하였습니다. 맹렬한 격노를 사용해도 갈퀴 발톱의 출혈 효과가 증가하지 않던 버그도 해결되었습니다.
      • 드루이드가 공포에 사로잡힌 상태에서 별똥별을 사용했을 때, 주위의 몬스터가 뚜렷한 이유없이 적대적으로 변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주변 동물이 대상으로 선택되던 문제도 수정되었습니다.
      • 생존 본능: 생존 본능을 사용할 때 추가되는 생명력이 모든 변신 상태에서 지속되지만, 곰 변신, 표범 변신, 광포한 곰 변신 상태에서만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변신을 통해 여러 차례 생명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 신속한 치유: 성난 해일을 사용했을 때 신속한 치유 아이콘이 활성화된 것처럼 밝게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신속한 치유가 가끔 대상의 대지의 생명 효과를 소모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사냥꾼
      • 상: 모든 상이 1초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닙니다.
      • 야수의 상: 사냥꾼 소환수의 전투력이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 독사의 상: 야수 연구, 야수 겁주기, 야수 길들이기는 독사의 상에 의한 마나 회복 효과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 야성의 부름: 오로지 소환수와 그 주인에게만 적용됩니다.
      • 썩은 고기: 소환수의 만족도가 증가할 때 극도로 높은 위협 수준이 생성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키메라 사격: 대상이 키메라 사격의 피해로 죽을 때도, 쐐기와 관련된 발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웅크리기: 포효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으나, 웅크리기 자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먼지 구름: 소환수가 대상을 향해 움직일 때가 아니라, 대상에게 도달했을 때 이 기술을 사용합니다.
      • 죽음의 표적: 고정 사격의 문양 및 고정 사격과 관련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주인의 부름: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소환수는 모든 이동 불가 및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따라서 이제 소환수가 이동 불가 상태일 때도 사냥꾼에게 걸린 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황천의 충격: 소환수가 마나를 지닌 대상에게만 이 기술을 사용하던 문제가 해결되어, 이제 모든 대상에게 정상적으로 기술을 사용합니다.
      • 맹독 쐐기: 이 특성에 의해 발동된 비룡 쐐기 효과가 정해진 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지속됩니다.
      • 올빼미의 집중: 집중이 들지 않는 기술은 이 특성의 효과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 숨기: 저절로 자동시전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저격 훈련: 조준 사격의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 정신의 일격: 이 소환수 기술의 지속시간과 주기가 6초로 감소했습니다.
      • 포자 구름: 기술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휘둘러치기: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추적: 투기장에 진입해도 추적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살무사 쐐기: 죽음의 기사를 대상으로 살무사 쐐기를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죽음의 기사는 잘못된 대상으로 표시됩니다.
    • 마법사
      • 신비한 화살: 이 주문을 사용하는 동안 신비한 정신집중은 한 번만 발동될 수 있습니다.
      • 두뇌 빙결: 눈보라에 의해서도 발동될 수 있습니다.
      • 완전 연소: 살아있는 폭탄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했을 때도 정상적으로 추가 마나를 소비합니다.
      • 서리의 손가락: 냉기 갑옷에 의해서도 정상적으로 발동될 수 있습니다.
      • 얼음 회오리: 부서지는 보호막이나 동상 효과를 정상적으로 대체합니다.
      • 얼음 핏줄: 이 특성을 통한 시전 밀림 감소 효과가 얼음불꽃 화살에도 적용됩니다.
      • 불태우기 연마: 이 특성의 효과는 불태우기에 의해서만 발동됩니다.
      • 주문술사의 흡수력: 마법사가 앉아 있을 때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살아있는 폭탄: 이 주문이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도 작열이 발동합니다. 더불어, 주문을 시전한 마법사가 군중 제어 효과에 영향을 받을 때도 대상이 폭발할 수 있습니다.
      • 타오르는 격노: 약점 고문을 함께 연마했을 때 두 특성이 모두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정밀함: 적중률 증가 효과가 얼음불꽃 화살에 두 배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 주문력: 눈보라의 극대화 확률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성기사
      • 자유의 손길: 사냥꾼의 소환수가 사용하는 서리폭풍 숨결에 대해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피의 심판, 지휘의 심판, 순교자의 심판: 대상의 종류에 따라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조정됩니다.
      • 빛의 심판: 근접 공격에 의해서만 발동되는 것처럼 보이지 않도록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현자의 심판: 회복되는 실제 마나량이 툴팁에 적힌 바와 같게 수정되었습니다.
      • 순결한 마음: 고통의 저주가 이 특성 때문에 의도보다 큰 피해를 입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참회: 응징의 방패가 참회 효과를 해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향후 패치를 통해 복수의 문장이나 부패로 피해를 입었을 때는 다시 참회 효과가 해제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정의의 복수: 대상이 피해를 흡수했을 때도 이 특성에 의한 추가 피해가 정확하게 계산됩니다. 더불어,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띤 대상에게 걸린 정의의 복수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될 때 과도한 피해를 입히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지휘의 문장: 주문력에 의한 피해를 반영하도록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정의의 방패: 1 레벨과 2 레벨이 재사용 대기시간을 정상적으로 공유합니다.
    • 사제
      • 분산: 회오리바람에 영향을 받고 있을 때 시전할 수 없습니다. 회오리바람에 영향을 받을 때 분산을 사용하면, 아무 효과도 얻지 못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갑니다.
      • 수호 영혼: 결정타가 동시에 들어가도 이 주문의 치유 효과가 여러 번 발동되지 않습니다.
      • 신성한 정신집중 연마: 주문 가속도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시전 시간이 단축된다는 내용을 반영하도록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정신의 채찍: 시전 중에 목표를 바라봐야만 피해를 줄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이 기술로 입히는 피해가 약간 지연되던 문제도 수정되었습니다.
      • 회복의 기원: 최초에 시전한 사제의 특성에 따른 이득만 적용됩니다.
      • 환희: 신의 권능: 보호막을 사용했을 때, 대상이 아닌 시전자의 최대 마나에 따라 마나를 회복합니다.
      • 어둠의 매듭: 어둠의 권능: 죽음을 한 번 사용할 때 어둠의 매듭은 한 개만 생길 수 있습니다.
      • 어둠의 권능: 고통: 대상의 종류에 따라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조정됩니다.
      • 빛의 쇄도: 이 특성을 연마하지 않은 사제가 회복의 기원에 의해 가끔 빛의 쇄도 효과를 얻을 수 있었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뒤틀린 믿음: 이 특성을 연마했을 때, 더 강한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다며 때때로 어둠의 권능: 고통 시전에 실패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도적
      • 독살: 툴팁이 정확한 수치로 수정되었습니다.
      • 칼날 부채: 이 기술을 사용할 때 모든 종류의 독이 정상적으로 발동됩니다.
      • 도둑의 명예: 이 특성을 연마한 도적 여러 명이 같은 파티에 있을 때 모두 연계 점수를 여러 개 얻을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더불어, 파티원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연계 점수를 얻어도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는 효과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 광기의 학살자: 대상이 사정거리 밖에 있을 때는 이 기술을 사용해도 은신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절단: 이 기술을 사용하면 보조 무기에 발린 독이 발동할 확률이 두 배가 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전세 역전: 발동 효과가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주술사
      • 연쇄 치유: 토템을 대상으로 사용하면 잘못된 대상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대지의 보호막: 치유 주문이 극대화될 확률이, 주문을 시전한 주술사의 주문 극대화 확률을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 정기의 보호막: 이 특성을 연마했을 때, 받는 물리 피해가 일정 비율 감소하지 않고 고정량만큼 감소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이제 받는 물리 피해가 정상적으로 일정 비율만큼 감소합니다.
      • 용암 채찍 - 방패를 장착하고 있을 때도 용암 채찍을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보조 무기에 한손 도끼, 장착 무기, 단검, 둔기를 착용했을 때만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천둥폭풍(정기): 대상을 20미터가 아닌 15미터 밖으로 밀쳐내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대상을 20미터 가량 밀쳐냅니다.
      • 용암 토템: 이 기술로 입히는 피해가 레벨에 비해 너무 낮은 수치로 제한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각종 저항 토템: 두 주술사가 동시에 같은 저항 토템을 시전했을 때, 강화 효과가 두 개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정령의 걸음: 이 야수 정령 기술이 주술사에게 걸린 이동 방해 효과를 정상적으로 제거합니다.
      • 돌발톱 토템: 피해 흡수 효과가 돌발톱 토템에도 적용됨을 알 수 있도록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마법사
      • 흑마법사 소환수: 리치 왕의 분노에서 몇몇 소환수의 능력치가 주인의 능력치에 따라 적절히 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소환수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부패: 대상의 종류에 따라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조정됩니다.
      • 생명석 창조: 이미 생명석을 가지고 있을 때 이 주문을 사용하면 마나가 소비되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유발되지 않습니다.
      • 악마의 마법진: 순간이동: 흑마법사가 악마의 마법진 사정거리 밖에 있을 때는 기술 단추가 어두워지고,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밝아집니다.
      • 소환한 악마의 공격력: 흑마법사가 마의 갑옷을 사용함으로써 정신력을 기반으로 얻은 주문력이, 소환한 악마의 주문력과 공격력 조정 값에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마나 흡수: 주문 시전자가 지닌 마나가 최대치이거나, 주문의 대상이 지닌 마나량이 낮아도 효과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 영원한 고통: 어떤 식으로든 부패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었을 때,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정확하게 계산됩니다.
      • 유령 출몰: 대상의 종류에 따라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조정됩니다. 더불어, 애초에 의도된 대로 이 주문을 하나의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령 출몰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었을 때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마나 섭취: 특성을 연마하지 않은 흑마법사에게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창조의 대가: 화염석과 주문석의 추가 피해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님이 나타나도록 툴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탈태: 이 주문으로 얻은 방어도 증가 효과가 정확하게 계산되며, 다른 방어도 증가나 감소 효과를 띠고 있을 때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파멸의 의식: 이 주문으로 파멸의 수호병을 소환할 때, 소환수의 능력치가 정상적으로 주인의 능력치에 따라 정해집니다.
      • 어둠의 선물: 이 특성을 연마한 흑마법사는 각각 따로 어둠의 선물 효과를 발동시키고, 자신이 직접 일으킨 효과에 의해서만 이득을 얻습니다.
      • 영혼 착취: 대상의 종류에 따라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조정됩니다.
      • 불안정한 고통: 대상의 종류에 따라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조정됩니다.
    • 전사
      • 칼날폭풍: 이 기술을 사용해도 때때로 이동 불가나 기절 효과가 제대로 해제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피해 보호막: 1 레벨 기술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영웅의 투척: 냉기 갑옷을 띤 마법사에게 이 기술을 사용했을 때 공격 속도 저하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 명예 시스템
    • 겨울손아귀의 정수 강화 효과가 지역 통제권이 바뀌면 모든 인스턴스에 정상적으로 갱신됩니다.
    • 투기장: 달라란 하수도: 플레이어를 밀쳐내는 쏟아내기 효과가 투기장 시작 시간 동안 소환한 악마의 마법진을 사용하는 능력도 제거합니다.
  • 아이템
    • 에메랄드 여왕의 우상: 이 우상은 툴팁 내용보다 더 큰 치유 효과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 치유 효과가 정상 수치로 감소하였습니다.
    • 매복의 문양: 전투 사정거리 밖에서 매복을 사용했을 때, 매복의 문양이 선제 공격에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돌진의 문양: 이 문양을 사용하여 늘어난 사정거리 내에서 돌진을 할 때 기절 효과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시체 폭발의 문양: 이 문양을 사용하여 추가된 폭발이 부정한 룬을 소비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회복의 문양: 이 문양을 통한 치유가 주기적인 치유로 올바르게 인식됩니다.
    • 그론추적자 세트: 세트 효과에 따라 독사의 상으로 얻는 마나가 새로운 독사의 상과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나 물약: 전사와 죽음의 기사가 마나 물약을 사용하려 하면 오류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 두루마리: 두루마리의 강화 효과는 더 강력한 두루마리로만 덮어쓸 수 있습니다.
    • 영혼이 담긴 구슬: 이 아이템이 구원의 기도, 신의 축복, 성난 해일, 급속 성장에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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