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식에서 최고의 딜러였지만, 불성에서는 그러지 못한 직업입니다.
- 레이드에서 자리를 구하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 전탱은 여전히 훌륭한 탱커입니다.
< 참고로한 영상입니다. >
- 불성 전사 달라진점 -
새롭게 추가된 외침입니다. |
새롭게 추가된 스킬입니다. |
: 사전패치용 특성 와우헤드 사이트 정보 링크 입니다.
- 불성 전사 분무 특성 (분노) -
: 네모박스 부분은 플레이 스타일 및 스펙등에따라 유동적으로 바뀔수 있습니다.
돌진과 강건한의지2포를 천둥벼락 연마에 투자할수도 있고, 분노 해방 대신에 사기의 외침 연마를 할수도 있습니다.
날카로운 고함 1포를 위엄있는풍채에 투자할수도 있구요. 적중이 충분하다면 정밀함 3포를 소용돌이 연마나 마무리 일격 연마 등에 투자해도 됩니다. 참고하시고, 본인 스타일에 맞게 바꾸도록 하세요.
- 특성계산기에서 보기: https://ko.tbc.wowhead.com/talent-calc/warrior/32015001302-050501045050120531151
- 딜 사이클
피의 갈증 -> 소용돌이 (쿨탐마다 사용)
영웅의 일격은 분노가 많을때 분노소비용으로 사용합니다.
광란(5중첩)은 계속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치명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7초전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몹체력 20%이하일때 마무리 일격을 계속 사용합니다. (마무리일격 타이밍에 무모한 희생을 함께 사용하여 극딜을 할수 있습니다.)
쌍수 무기의 공속은 2.6보다 느린것이 딜을 극대화하는데 좋습니다. (무기 공격력이 같은경우)
- 능력치 우선순위
숙련(25) / 적중(9%=142) > 치명타 / 전투력 / 방어도무시 > 가속
: 숙련은 회피(Dodge)와 무기막기(Parry) 확율을 낮춰주고, 적중은 빗맞음(miss) 확률을 낮춰줍니다.
70레벨 전사 기준
- 힘1 = 전투력2
- 힘20 = 방어율1
- 민첩1 = 방어도2
- 민첩1 = 1 원거리 전투력
- 민첩30 = 회피1
- 민첩33 = 치명타1%
- 체력1 = 생명력10
- 불성 전사 무분 특성 (무기) -
: 천둥벼락 연마는 공대에 연마한 다른 전사가있다면, 다른 특성으로 선택가능하며, 사기의 외침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착용 무기의 종류에 따라 도검류 전문화는 도끼나 둔기 전문화로 변경될수 있습니다.
피의 광란 특성은 공대 시너지 특성입니다. (자신의 분쇄, 치명상에 걸린 대상은 받는 모든 물리피해가 4% 증가합니다.)
- 특성계산기에서 보기 : https://ko.tbc.wowhead.com/talent-calc/warrior/32003301352010500221-0550000500521203
무분전사 공대 시너지 특성 |
- 딜 사이클
: 기본적으로 자동공격의 밀림없이 로테이션에 격돌을 사용하는것이 목표입니다.
자동공격 -> 격돌 -> 죽음의 일격 -> 자동공격 -> 격돌 -> 소용돌이 -> 자동공격 -> 격돌 -> 죽음의 일격 -> 자동공격 -> 격돌 -> 즉시시전스킬(전투의 외침 / 사기의 외침 등)
: 몹의 체력 20%이하일때는 마무리 일격 최우선 사용.
: 죽음의 일격과 소용돌이는 쿨탐마다 사용.
: 분노 과다시 격돌 대신에 영웅의 일격 사용.
: 극딜이 필요할때 죽음의 소원 & 장신구 사용.
: 멀티몹 상대시에는 소용돌이가 죽음의 일격보다 우선이며, 분노과다시에 영웅의 일격 대신에 회전베기를 사용합니다.
휩쓸기 일격과 죽음의 소원을 사용하면 딜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분노 소모용으로 사용 |
- 능력치 우선순위
숙련(25) / 적중(9%=142) > 치명타 / 전투력 / 방어도 무시 > 가속
: 숙련은 회피(Dodge)와 무기막기(Parry) 확율을 낮춰주고, 적중은 빗맞음(miss) 확률을 낮춰줍니다.
70레벨 전사 기준
- 힘1 = 전투력2
- 힘20 = 방어율1
- 민첩1 = 방어도2
- 민첩1 = 1 원거리 전투력
- 민첩30 = 회피1
- 민첩33 = 치명타1%
- 체력1 = 생명력10
- 불성 방특 전사 특성 (방어) -
: 불성 전사 탱킹용 특성은 상당히 유동적이라서 종류가 엄청 많더군요. 네모칸 부분은 유동적으로 서로 변경될수 있습니다. 또한 분노에 있는 10포인트를 모두 방어쪽에 투자할수도 있습니다.
- 특성계산기에서 보기 : https://ko.tbc.wowhead.com/talent-calc/warrior/050003--2055511032000103501351
- 딜 사이클
: 전투태세로 시작해서 (돌진 / 방어 태세 / 피의 분노) 메크로를 사용하여 분노를 쌓고 시작합니다. 메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전 돌진
/시전 방어 태세
/시전 피의 분노
: 스킬 우선순위
방패 밀쳐내기 > 복수 (활성화시) > 압도 > 압도 (사이에 사기외침, 천둥벼락 등 상황에 따라 사용)
영웅의 일격 (분노남을때) / 몹의 공속을 느리게 하기위해서 천둥벼락도 상황에 따라 사용.
- 능력치
- 방어숙련도 : 490
- 완방(완전방어) : 102.4% (회피 + 무기막기) + (방패막기 + 빗맞힘 5%)
(맞춰야 하는 수치가 딱 100%가 아닌 이유는 플레이어가 우두머리 몬스터(+3레벨로 간주)에 대해서는 각 방어 행동(회피, 무기막기, 방패 방어) 확률을 0.8%씩 더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레벨 차이로 인한 점감을 받아서 동 레벨 몬스터에 대해서 102.4%를 맞췄을 때 우두머리 몬스터에 대한 방어합이 정확하게 100%가 된다. 따라서 장비를 맞추고 있는 방어 전사와 보호 성기사는 최우선적으로 이 방어합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달성 후에는 척도 조정을 통해 방패막기 확률을 점점 낮춰나가고 완방을 높이게 된다. 방패 방어는 기본적으로 30% 추가 피해 감소이기 때문에 어차피 방어합이 같다면 방패막기가 낮고 무기막기와 회피가 높을수록 좋기 때문이다.) (완방 출처 링크)
간단히 완방계산을 해주는 메크로가 있습니다. (복사해서 쓰실분은 첨부해둔 메모장을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클래식에서는 계산이 안되고 5월20일 사전패치가 적용되고 나서부터 가능합니다. 케릭터 스탯창이 달라서 그런것 같더군요. ( 클래식 공개테스트서버와 불성베타서버에서는 잘 계산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완방 계산 메크로:
/script DEFAULT_CHAT_FRAME:AddMessage("Need 102.4 combined avoidance. Currently at:",0.8,0.8,1)
/script DEFAULT_CHAT_FRAME:AddMessage(GetDodgeChance()+GetBlockChance()+GetParryChance()+5+(GetCombatRatingBonus(CR_DEFENSE_SKILL)+20)*0.04,1,0.5,0)
- 적중 9% ( = 적중도 142 )
- 숙련 6.25%
70레벨 전사 기준
- 힘1 = 전투력2
- 힘20 = 방어율1
- 민첩1 = 방어도2
- 민첩1 = 1 원거리 전투력
- 민첩30 = 회피1
- 민첩33 = 치명타1%
- 체력1 = 생명력10
: 70레벨용 분방탱 특성
마찬가지로 상당히 유동적입니다. 네모박스 부분은 포인트를 서로 다른곳에 투자할수 있습니다.
- 클래식 사전패치용 특성 전사 (방어) 60레벨용 -
- 클래식 사전패치용 특성 전사 (분방탱) 60레벨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