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ArcheAge(아키에이지)

[아키에이지] " 농부의 작업대 " 와 씨앗 묶음. (장점과 단점 등 정리)

by 먀아 2013. 2. 20.
반응형

 

 

 

 

 

이번 패치로 새롭게 등장한  "농부의 작업대" 입니다.

 

궁금해서, 바로 만들어 보았는데,  해보니, 아하 그렇군.. 이란 생각이 드네요.. ^^

 

 

 

 

 

 

1. 농부의 작업대 만들기.

 

 

농부의 작업대는 목공 선반에 서 만들수 있습니다.

 

제작법 사전에 목공탭에 보면  가구 - 소품  칸에서 새롭게 생긴 ' 농부의 작업대" 를 볼 수 있습니다.

 

 

들어가는 재료로는 밀짚모자 허수아비 텃밭과 목재30개와  윤기나는 무슨 오일이 하나 들어갑니다.

 

 

 

 

" 농부의 작업대" 는 텃밭 도면이 그렇듯이, 거래가 되지 않으며,  본인의 집 마당에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집을 공개할 경우, 자격이 되는 다른 플레이어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 가구들이 공유되는 것처럼 말이죠.

 

 

 

 

제 집 마당에 설치해본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우체통 보다도 작은 것 같네요.  ㅎㅎ

 

 

2.  " 농부의 작업대 " 에서  제작 가능한 묶음.

 

 

농부의 작업대에서는  "농사용 씨앗 묶음" 과 "채집용 씨앗 묶음" 을 만들 수 있습니다.

 

농사용 씨앗 묶음 목록은 아래 스샷과 같습니다. 

(감자/오이/당근/양파/마늘/보리/볍씨/기장/옥수수/밀)

 

씨앗 10개를 모아 하나의 묶음을 만들며,  묶음 하나 만드는데, 노동력이 10 들어갑니다. 

(참고로, 농사숙련이 1만 이상이어야 묶음 제작이 가능합니다. )

 

 

 

"채집용 씨앗묶음" 은 아래 스샷과 같이 종류가 있습니다.

(토끼풀/철쭉/수선화/장미/목화/백합/연꽃/수레국화/창포/라벤더/박하/로즈마리/버섯포자/엉컹퀴)

 

마찬가지로 씨앗묶음을 만들려면 채집 숙련이 1만 이상이 되어야 하며, 노동력 10이 들어갑니다.

 

 

 

 

3.  씨앗 묶음 배치하기.

 

씨앗묶음은 크기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밀짚허수아비에 씨앗묶음은 최대 4개 배치가 가능합니다.)

 

크기가 고무나무와 비슷하다고 할수 있는데, 사실 좀 더 큽니다.

잘 배치하지 않으면 4개가 안들어가니 꼭 최대한 끝에 붙여서 배치하세요. ~

 

 

 

 

 

씨앗 묶음 4개를 밀짚허수아비에 모두 배치한 모습입니다.

 

물은 씨앗묶음 하나에 한번만 주면되어서 이 점은 참 편한것 같습니다. 물줄때 노동력은 1 들어갑니다.

 

 

 

씨앗묶음은, 심는게 편하다는 장점과 물을 한번만 주면 된다는것, 등은 편하고 좋은 점이지만, 성장시간이 엄청나게 늘어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토끼풀 씨앗 묶음 기준으로,  성장시간이 8시간이며, 물을주면 6시간 23분 정도로 줄어듭니다. 

(자기전에 텃밭에 심어놓는용으로는 딱이란 생각이 듭니다. )

 

또한 수확시 갯수가  일반씨앗 10개 심는것 보다, 적게 나온다는 분들도 있는데, 아직 저도 시간이 안되서, 내일 아침에 수확후 결과를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4.  씨앗 묶음 수확 결과.

 

 

평소에 자주 재배하던 토끼풀 씨앗 묶음과 목화 씨앗 묶음을 심어놓고, 재배해 보았습니다.

 

 

호박머리 텃밭에는 씨앗묶음 배치가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16개가 들어가네요.

 

 

 

그럼 재배 결과를 말씀드릴게요.. (참고로 집터가 건조기후라 건조기후에서 재배한 결과 입니다.)

 

1) 토끼풀 씨앗 묶음 수확량.

 

원래 토끼풀을 하나씩 심을경우 밀짚모바 허수아비 텃밭 기준으로 가로6개 세로 6개 해서 총 36개를 심을 수 있습니다. 조절을 잘하면 더 심으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그냥 대충 36개를 심습니다.

 

씨앗묶음으로 심을시에 4개가 들어가니 총 40개를 심는 효과가 있습니다.

 

 

씨앗묶음을 채집해 보았습니다.  위 스샷처럼 노동력이 25 소모되며(숙련도 낮음기준입니다. 높으신 분은 더 줄어듭니다.)

 

원래 씨앗10개 재배시에 노동력이 10들어가는것에 비해, 좀 더 많이 들어가네요.  대신 숙련도와 경험치가 쑥쑥 올라갑니다.

 

 

씨앗묶음 하나당 최소 29개 ~ 36개 정도 재배가 되는것 같습니다.  재배시 수확갯수는 비슷한것 같습니다.  토끼풀이 보통 2개~4개가 수확되는데, 온대에서도 계속 4개가 수확되지는 않는 작물이라서,  수확갯수에서는 손해가 없는것 같습니다.

 

다만....  이게 패치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하나씩 수확할때보다, 체감적으로 "행운의 토끼풀" 레어아이템이 수확량에 비해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는것이 좀 그렇군요...

 

 

2) 목화 씨앗 묶음 수확량.

 

 

목화도 마찬가지로 밀짚 기준 36개 정도가 들어가고, 씨앗 묶음으로는 4개가 배치(40개) 가능합니다.

 

목화는 씨앗 하나 수확시 7개~10개 가 수확되는 작물이며, 씨앗 하나 수확시 2의 노동력이 들어가는 작물입니다.

 

목화 씨앗 묶음 하나 수확시 노동력이 50이 들어갑니다.  (원래 씨앗 10개 수확시에는 노동력이 20이 들어가는데, 마찬가지로 노동력이 더 들어가는군요. )

 

 

 

목화 씨앗 묶음의 총 수확갯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항상 100개 이상이 수확이 됩니다. 하나씩 수확하는 것보다 더 많은양이 수확되는것 같습니다. (기후가 건조기후인데도 말이죠.)

 

목화 씨앗 묶음도 마찬가지로,  레어 아이템이 하나도 나오지않았습니다.   "기름진 목화 종자" 인가??  하는...

 

5.  씨앗 묶음에 사용되는 노동력.

 

 

1) 처음 씨앗10개로 씨앗묶음 하나 만드는데 드는 노동력 10 .

 

2) 씨앗 묶음 심는데, 물을 줄경우 소모 노동력 1 (물을 안줄경우 0)

 

3) 씨앗 묶음 채집시 소모 노동력  25 (씨앗하나 채집시 노동력 1소모되는 작물), 50(씨앗하나 채집시 노동력 2소모되는 작물)

  - 숙련이 높은 경우 20/45로 줄어듭니다.

 

 

일반 씨앗을 10개 심고 물을 다 준다고 가정했을때, 노동력10

 

작물 수확시 씨앗 10개에 드는 노동력 10 (씨앗하나 채집시 노동력 1소모되는 작물)

 

이렇게 비교해 보았을때, 

 

- 씨앗 묶음을 사서 심는경우, 숙련이 높다면, 들어가는 노동력은  비슷한것 같습니다. (물줄때 기준)

- 씨앗 묶음을 만들어서 심는경우, 그냥 심을때 보다, 노동력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도, 심어보신 분은 알겠지만, 심는 시간은 정말 10분에 1로 줄어드는 기분입니다.

 

 

6. 최종 정리 " 씨앗 묶음 " 의 장단점.

 

 

- 장점.

 

1) 씨앗 심는 시간과 채집 수확 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체감상 10분의 1정도로 줄어든것 같다.)

 

2) 물을 씨앗 묶음당 한번만 주면되어서 시간절약이 된다. 물주기만 보면 물주는 노동력도 절약.

 

3) 하나씩 심을때보다 조금 더 많은 양을 심을 수 있다.

 

4) 최종 수확량이 조금 더 많다.

 

 

- 단점.

 

1) 노동력이 조금 더 들어간다. (씨앗묶음 직접 만들어서 사용시)

 

2) 씨앗 채집이나 수확시 나오는 레어아이템이 잘 안나온다. (행운의 토끼풀 등등)

 

3) 밀짚허수아비 도안이 재료로 들어가서, 텃밭 하나를 포기해야함.

 

4) 씨앗 묶음을 만들려면,  농사숙련이 1만 이상이거나, 채집숙련이 1만이상이어야함.

 

5) 재배시까지 시간 (성장시간) 이 대폭 늘어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