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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of warcraft

[4.3 패치] 와우 4.3 패치노트

by 먀아 2011.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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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패치노트가 공개되었네요..







<테스트섭 기준 패치노트>

일반


◎ 새로운 던전 및 공격대 콘텐츠


● 이제 시간의 끝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황혼의 시간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영원의 샘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바라딘 요새의 새로운 우두머리 몬스터인 알리자발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용의 영혼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공격대 찾기


● 새로운 기능인 공격대 찾기는 본격적인 최신 공격대 콘텐츠인 용의 영혼 공략을 위한
 무작위 공격대를 쉽고 빠르게 조직할 수 있도록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 형상변환


● 이제껏 볼 수 없었던 방법으로 플레이어가 자신의 장비를 변환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톰윈드의 대성당 광장과 오그리마의 골목길에서 형상변환사, 공허 보관사, 재연마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공허 보관소

 ○ 기존의 은행과 더불어, 플레이어가 귀중한 장비를 맡겨 놓고 가방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또 다른 "저장 전용" 시스템이 생깁니다. 스톰윈드의 대성당 광장과 오그리마의 골목길에서
  형상변환사, 공허 보관사, 재연마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재연마

 ○ 기존의 재연마사들은... 은퇴했습니다. 에테리얼들이 재연마 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정하고,
  형상변환과 공허 보관소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톰윈드의 대성당 광장과
  오그리마의 골목길에서 이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아웃랜드 및 노스렌드의 퀘스트 흐름


● 71 레벨에서 80 레벨이 되는 데 필요한 경험치가 약 33% 감소하였습니다.

● 아웃랜드와 노스렌드의 여러 파티 퀘스트들이 플레이어 혼자서도 진행할 수 있게 재조정되었습니다.
 재조정된 퀘스트는 "파티" 퀘스트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퀘스트 NPC들이 자신과 관련된 아웃랜드와 노스렌드 던전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 지역 던전 퀘스트의 대부분을 각 던전 안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북미 서버(브라질, 중남미, 태평양 서버 제외)에서 캐릭터나 길드 이름에 억양 표시가 포함된 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존 캐릭터나 길드 이름에 포함되어 있던 특수 문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업적


◎ 업적

● "알터랙 계곡의 지배자" 업적 요건에서 "알터랙 급습"이 제외되었습니다.

● "톨 바라드 역전용사" 업적 요건이 톨 바라드 전투 100승에서 25승으로 감소했습니다.





직업:일반


◎ 직업: 일반


●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전투력을 10%만큼 증가시켜주는 모든 강화 효과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전과 같이 10% 증가하지만, 근접 전투력은 20% 증가합니다.

 ○ 누더기골렘의 힘: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5/10%에서 10/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 힘의 축복: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10%에서 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힘의 룬두루마리: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8%에서 16%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8%만큼 증가합니다.

 ○ 정조준 오라: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10%에서 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해방된 분노: 증가하는 근접 전투력이 5/10%에서 10/20%로 향상되었습니다.
  원거리 전투력은 변함없이 5/10%만큼 증가합니다.

● 방어 전사, 보호 성기사, 혈기 죽음의 기사, 야성 드루이드의 복수심이 재설계되어,
 전과는 약간 달라졌습니다. 전투를 시작한 후 서서히 증가하지 않고, 처음 근접 공격을 받았을 때
 받은 피해의 33%만큼 복수심이 생성됩니다. 또한, 전투 중 주기적으로 복수심이 쌓이므로
 적어도 최근 2초 동안 받은 피해의 33%만큼을 유지합니다. 예전과 같은 비율로 효과가 증가하며,
 공격을 받지 않을 때는 효과가 약해집니다. 최대 생명력과 체력의 일정 비율을 초과하지 않는 점도
 기존 효과와 같습니다.

● 방어 전담 역할에 특화된 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위협 수준이 입힌 피해량의 300%에서 500%로
 증가했습니다. 곰 변신 상태의 드루이드, 혈기의 형상 상태의 죽음의 기사, 방어 태세의 전사,
 정의의 격노 상태의 성기사에게 해당됩니다.

● 휘감는 뿌리, 공포, 얼음 회오리 등과 같이 일정량 이상의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풀리는 기술이
 이제 피해 흡수 효과 또는 피해 감소 효과로 절감된 피해량도 포함하여 계산합니다.





◎ 죽음의 기사


● 죽음의 일격이 빗나가거나, 회피되거나, 막혔을 때에도 죽음의 기사의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이에 따라 죽음의 일격이 대상에 적중하지 않아도 죽음의 기사는 치유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소비한 룬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 혈기의 형상으로 얻는 추가 방어도가 30%에서 55%로 증가하였습니다.

● 죽음의 기사의 주문 관통력과 치명타율 수치가 소환수에게도 올바르게 적용됩니다.

● 특성 전문화

 ○ 혈기

  - 칼날 보호막이 재설계되어, 받는 피해량을 줄여주는 지속효과가 되었습니다.

  - 뼈의 보호막의 유효 횟수가 4번에서 6번으로 증가했습니다.

  -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가 돌발 열병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만큼 감소시켜 줍니다.

 ○ 부정

  - 가고일 부르기로 소환한 가고일은 공격 대상과의 거리에 상관 없이 원거리 공격만을 사용합니다.

  - 부정의 힘으로 증가하는 힘이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드루이드


● 천벌의 시각 효과가 새로워졌습니다.

●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휘둘러치기의 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415%에서
 340%로 감소하였습니다.

● 싹쓸바람의 시각 효과가 새로워졌습니다.

● 예전에는 레벨 40 미만인 경우 곰 변신을 사용했을 때 방어도가 65% 증가했었던 반면,
 이제는 모든 레벨에서 방어도가 120% 증가해 낮은 레벨의 드루이드가 던전에서 좀 더 쉽게
 방어 전담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곰 변신 시 얻는 추가 체력이 10%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조화

  - 하늘의 정신 집중이 회오리바람 주문의 시전 밀림 효과도 감소시킵니다.

 ○ 회복

  - 급속 성장의 치유 효과가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자연의 집중력이 회오리바람과 휘감는 뿌리 주문의 시전 밀림 효과도 감소시킵니다.

● 문양

 ○ 문양: 칼날 발톱이 문양: 유혈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문양의 효과에 더하여,
  짓이기기 (표범) 사용 시에도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문양: 급속 성장을 새기면 급속 성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 사냥꾼

● 거대한 이빨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야수

  - 동물 조련사 특성으로 증가하는 전투력이 25%에서 30%로 변경되었습니다.

  - 과부거미 독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잠복 공격의 공격력이 약 20% 증가하였으며, 광역 공격 범위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냉기폭풍 숨결의 공격력이 약 20% 증가하였으며, 광역 공격 범위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생존

  - 폭발 사격의 공격력이 15% 증가하였습니다.





◎ 마법사

● 불덩이 작렬의 초기 피해량이 약 26% 증가하였습니다. 지속적인 피해량은 약 100% 증가하였습니다.

● 화염구의 공격력이 약 17%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화염

  - 살아있는 폭탄의 지속적인 피해량이 약 10%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폭발 시의 피해량은 120% 증가하였습니다.





◎ 성기사


● 신성한 광휘가 즉시 시전 주문에서 시전 시간 3초가 필요하게 변경됩니다. 또, 아군을 대상으로
 지정해야 시전할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없습니다. 지정한 대상은 신성한 광휘에 휩싸여
 자신과 주변 10미터 이내의 모든 파티원을 즉시 치유하며, 이후 3초 동안 1초마다 계속해서 조금씩
 치유합니다.

● 통찰의 문장 사용 시 심판을 사용하면 성기사의 기본 마나의 15%를 회복하던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심판 사용 시 피해를 입히고, 근접 공격 시 기본 마나의 4%를 회복하는 기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진실의 문장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불신임 효과 하나당 증가하는 심판 피해가 10%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 신성

  - 명료한 목적이 신성한 광휘의 시전 시간도 감소시킵니다.

  - 빛나는 치유(특화도)가 신성한 광휘에도 적용됩니다.

  - 빛 주입 특성을 익혔을 때, 신성 충격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기존 주문들과 함께
   신성한 광휘의 시전 시간도 단축됩니다.

  - 순결의 심판 사용 시 가속 증가 효과 외에도 60초 동안 정신력으로 인한 마나 회복 속도가
   10/20/30% 증가합니다.

  - 여명의 빛이 치유하는 대상이 5명에서 6명으로 증가합니다.

  - 영적인 집중력이 신의 가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존의 10/20초보다 더 긴 15/3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빛의 속도는 이제 신성한 광휘에 의해 발동되지 않고 신성한 광휘의 재사용 대시기간도 줄여주지
   않습니다. 빛의 속도는 신의 가호에 의해서만 발동됩니다.

  - 광휘의 탑이 현재 효과 외에 신성한 광휘를 시전할 때 신성한 힘 효과 1개를 얻게 합니다.

  - 빛의 봉화는 신성 충격, 빛의 섬광, 천상의 빛, 여명의 빛 시전 시 50%의 치유량을,
   성스러운 빛 시전 시 100%의 치유량을 이전합니다. 신성한 광휘나 시민의 수호자 등,
   다른 종류의 치유 주문은 치유를 이전하지 않습니다.

 ○ 징벌

  - 축성의 분노로 증가하는 천벌의 망치의 치명타율이 20/40/60%에서 2/4/6%로 감소했습니다.

  - 양손 무기류 전문화(지속효과)의 공격력이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여명의 빛 사용 시 여명의 빛이 치유하는 대상이 6명에서 4명으로 감소하지만,
  치유 효과가 25% 증가합니다.





◎ 사제


● 천상의 찬가가 치유하는 대상이 3명에서 5명으로 증가합니다.

● 특성

 ○ 수양

  - 속죄는 이제 적 대상의 근접 전투 범위에 따라 적정 거리를 계산하여 치유 합니다.
   알아키르나 라그나로스와 같이 크기가 큰 적과 싸울때도 치유 효과가 적용됩니다.

  - 신의 보호의 주문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신성

  - 구원의 영혼이 다시 구현되어 작동 오류가 해결되었으며 반응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구원의 영혼이 달리 변경되지는 않았습니다.

  - 마음의 상태가 재설계되어 천상의 목소리로 변경되었습니다. 천상의 목소리는 천상의 찬가의
   치유 효과를 50/100% 증가시키며, 천상의 찬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5분 감소시킵니다.

  - 수호 영혼으로 증가하는 치유량이 40%에서 60%로 변경되었습니다.

  - 빛의 권능: 평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문양

 ○ 문양: 치유의 마법진을 사용하면 치유의 마법진의 마나 소모도 20% 증가합니다.





◎ 도적


● 상처 감염 독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주술사


● 불꽃의 무기가 주문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대신, 착용자의 모든 비물리 공격력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 번개 화살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날카로운 바람의 기본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 정기

  - 불꽃의 부름을 시전했을 때 불꽃 회오리가 화염 충격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지진의 공격력이 약 7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 정기의 격노를 연마하면 연쇄 번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 산울림으로 감소되는 날카로운 바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1초에서 5/1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주술의 힘으로 향상되는 번개 화살, 용암 폭발, 연쇄 번개의 주문력이
   32%에서 36%로 증가하였습니다.


 ○ 고양

  - 용암 채찍 연마를 익히면 근처에 있는 최대 4명의 대상에게 화염 충격이 전달됩니다.
   단, 군중 제어된 대상과 이미 화염 충격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은 제외됩니다.

  - 용암 채찍 연마가 이제 용암 채찍의 공격력을 15/30%만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대신 용암 채찍 기술의 기본 공격력이 그만큼 증가했습니다.

  - 기민한 정신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주술사의 주문력을 증가시키지 않고, 고양 주술사의
   주문력을 전투력의 55%로 설정합니다. 고양 주술사의 주문은 다른 능력치로 증가하는 주문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이제 소용돌이치는 무기는 근접 공격이 모두 흡수되더라도 발동합니다.

 ○ 복원

  - 선인의 치유력 특성을 배우면 주술사의 치유 주문이 15초 동안 대상의 최대 생명력을 치유량의
   5/10%만큼,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0%까지 증가시킵니다.

  - 성난 해일로 발생하는 추가적인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하였습니다. 직접 부여하는 최초의
   치유량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흑마법사


● 어둠의 화살에 새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영혼의 불꽃 공격력의 주문력 비례 계수가 62.5%에서 72.6%로 증가하였습니다.

● 보이드워커가 사용하는 고통 능력이 사냥꾼의 소환수가 사용하는 능력인 도발과
 유사하게 동작합니다.

● 특성 전문화

 ○ 악마

  - 악마의 지식으로 얻는 주문의 추가 공격력이 15%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 악령술의 대가의 기본 공격력 16% 증가, 특화력 1당 공격력 2% 증가 효과가
   기본 공격력 20% 증가, 특화력 1당 공격력 2.5%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혼의 불꽃을 사용해도 파멸의 예언이 발동합니다.

 ○ 파괴

  - 재앙으로 증가하는 화염 계열 주문의 공격력이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유황 불길을 익혔을 때 제물에 걸린 대상에게 소각과 혼돈의 화살로 입히는 피해 증가량이
   2/4/6%에서 5/10/15%로 증가했습니다.

  - 타오르는 불씨로 입히는 피해가 영혼의 불꽃과 임프의 불화살로 입힌 피해의
   15/30%에서 25/50%로 증가했습니다.

  - 타오르는 불씨로 남기는 지속적인 피해의 한계치가 상향되었습니다.

  - 어둠의 연소로 입히는 피해 속성이 암흑에서 암흑불길로 변경되었습니다.

  - 영혼의 불꽃 연마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 오류 수정

 ○ 악령술의 대가 사용 시 파멸의 수호병과 지옥불정령이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피해를 주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사

● 돌진 및 유사 기술 사용 시, 대상이 도중에 이동하더라도 대상을 향해 정상적으로 다가갑니다.
 이로 말미암아, 전사가 대상의 위치가 아닌 다른 곳으로 돌진할 가능성이 감소했습니다.

● 격돌 사용 시의 캐릭터 움직임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거인의 강타 사용 시의 캐릭터 움직임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특성 전문화

 ○ 무기

  - 필사의 일격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분노

  - 쌍수 무기 전문화로 물리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지 않습니다.
   보조 무기 공격력은 여전히 25%만큼 증가합니다.

  - 사나운 공격의 치유량 감소 효과가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던전 및 공격대


● 던전 도감에 새 던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시간의 끝, 영원의 샘, 황혼의 시간, 용의 영혼.

● 이 제 던전 찾기로 무작위 영웅 던전에 참가해 해당 던전을 완료해도 묶이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무작위 던전 찾기를 이용해 던전에 입장했던 플레이어가 동일 던전 대기열에 다시
 등록하거나, 차원문을 이용해 직접 입장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는 어떤 무작위 던전을
 완료했는지에 상관 없이 특정 영웅 던전을 언제든지 1일 1회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안퀴라즈 폐허

 ○ 안퀴라즈 폐허의 우두머리에게서 희귀 아이템인 스카라베 상자 열쇠를 획득하여,
  폐허 안의 스카라베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큰 스카라베 상자 열쇠로는 큰 스카라베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이 열쇠들은 안퀴라즈 폐허에 귀속되며, 17시간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줄구룹

 ○ 이제 4명의 우두머리(대사제 베녹시스, 혈군주 만도키르, 대여사제 킬나라, 잔질) 중
  2명만 처치해도 신파괴자 진도와 싸울 수 있습니다.

● 줄아만

 ○ 이제 4명의 트롤 화신 중 2명만 처치해도 사술 군주 말라크라스와 싸울 수 있습니다.

 ○ 오크의 종족 기술인 피의 격노가 주문 공격력이 아닌 주문력을 올려 줍니다.

 ○ 세계 지도뿐 아니라 미니맵에도 고고학 조사 지역이 표시됩니다.




길드


● 불의 땅에서 다시 길드 깃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15분으로 늘었고,
 영향 반경은 100미터이며 죽은 플레이어도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 용의 분노 - 타렉고사의 안식: 발동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종족


◎ 종족

● 오크의 종족 기술인 피의 격노가 주문 공격력이 아닌 주문력을 올려 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세계 지도뿐 아니라 미니맵에도 고고학 조사 지역이 표시됩니다.

● 소지품 검색

 ○ 소지품, 은행, 길드 은행, 공허 보관소에서 특정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창이 추가되었습니다.

● 활동하지 않는 캐릭터가 길드장으로 있는 길드에서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길드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곧 공개됩니다.

● 재연마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습니다.

● 세계 지도뿐 아니라 미니맵에도 퀘스트 수행 지역이 표시됩니다.

● 세계 지도에 각 지역의 퀘스트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캐릭터 레벨이 함께 표시됩니다.

● 모든 공격대원들을 자동으로 부공격대장으로 승급시켜주는 '모두 승급' 체크 박스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체크박스는 공격대 설정창에 있습니다.

● 개체 표시기와 위치 표시기를 위한 명령어를 추가하였습니다.

●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창에 있는 플레이어 모델을 좌우 및 상하 회전,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 사항을 새롭게 추가하였습니다.

● 이제 선택한 전문화를 취소하지 않아도 습득했던 전문 기술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 및 연금술)

● [Mac] 애플 키보드에 Control 키 대신 Command 키를 사용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Mac 설정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Mac]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키보드 단축키과 충돌하지 않도록 Mac OS 시스템 키보드 단축키를
 비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Mac 설정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NPC, 게임 지형지물(우편함, 광맥 등), 몬스터 시체에 오른쪽 클릭뿐 아니라 왼쪽 클릭을 해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인터페이스 설정의 제어 항목에서
 끄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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