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ld of warcraft

[3.3.3 패치] 바뀐점을 알아보자 ~~~!!

by 먀아 2010. 3. 24.
반응형



출처: 와우플포



3.3.3 변경점 미리보기
 

3.3.3 패치의 백그라운드 다운로드가 시작되었다. 북미 지역은 3월 23일(현지시각)에 3.3.3 패치가 본 서버에 적용되었으며 우리나라 역시 3월 25일 정기점검과 함께 적용된다. 3.3.5 루비성소와 대격변 정보, 대격변 맞이 월드 이벤트 정보와 뒤섞여 헷갈리는 3.3.3 패치의 주 내용을 정리해보자.

 

■ 무작위 전장 시스템 

마치 무작위 던전찾기처럼 전장도 매일 무작위 전장을 신청할 수 있다. 어떤 전장이 선택될지는 입장할 때까지 알 수 없으며, 최대 5명까지 파티를 구성해 신청 가능하다. 80레벨 플레이어만 무작위 전장을 갈 수 있다.

무작위 전장에 참여하여 매일 최초 승리할 때는 투기장 점수 25점을 추가로 받는다. 두 번째 승리부터는 명예점수만 받게 된다.

무작위 전장에서 매일 두 번째 승리부터는 명예점수 1862점을, 패배하면 621점을 받는다.

전장 주간에는 보너스가 활성화된 전장에서 무작위 전장과 똑같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무작위와 전장에서 승리 시투기장 점수 25점+명예점수 1862점 보너스는 중복해 받을 수 없다.

무작위 던전 대기열에 등록되어 있는 동안은 전장 또는 투기장 대기열에 등록할 수 없으며, 마찬가지로 전장 대기열에 등록되어 있으면 무작위 던전 대기열에 등록할 수 없다.

 

■ 전장 명예훈장 삭제

무작위 전장이 도입되면서 더 이상 각 전장이 명예훈장을 주지 않는다. 이미 가지고 있는 명예훈장은 전장 퀘스트 NPC에게 '수훈의 훈장'으로 바꿀 수 있다. 훈장 하나당 명예점수 185점을 받는다.

전장 명예훈장이 사라지면서 기존에 훈장을 요구하던 부분이 모두 명예점수로 바뀌었다. 과거 60레벨 최고급 아이템이었던 돈 홀리오의 고리 등 계정템으로 지원되지 않는 부위를 명예점수로 구입할 수 있다. 남아도는 바위 문지기 조각으로 서브캐릭터에 명예점수를 보내주자. 아웃랜드를 편하게 돌아다닐 수 있다.

또한 각 전장의 훈장을 다양하게 요구했던 전투 탈 것도 명예점수로 바뀌었으니 이 참에 장만할만 하다.

 

 

 

■ 겨울손아귀 내부 밸런스 시스템 변경

지금도 진영간 격차가 심한 서버는 겨울손아귀 호수 전투에 이기기 어렵기 때문에 내부 밸런스 시스템에 의해 공격이 성공하도록 조절되고 있다. 3.3.3 패치에는 수비에 한 번 성공한 후 2번째 수비부터 약해지던 시스템을 연속 방어에 성공한 후 3번째 수비부터 약해지도록 조정된다.

 

 

 

■ 달라란에 얼어붙은 보주 상인 등장

영웅 던전에서 획득하거나 무용의 문장으로 구입하는 얼어붙은 보주를 다른 물품으로 바꿔주는 "유명인 프로조"가 달라란에 추가되었다. 마법사 교역소 기공과 대장 상점 사이에 있다.

유명인 프로조는 얼어붙은 보주를 룬문자 구슬, 성전사 보주, 서리연꽃 등으로 바꿔 준다. 재봉술사는 '서리 덮인 비행융단' 도안도 살 수 있다.

혼합색 에픽 보석 1개 = 무용의문장 10개 = 얼어붙은 보주 1개 = 서리연꽃 1개이므로 잘 따져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교환하자. 최근 서리연꽃 드랍률 상향 패치 및 얼어붙은 보주템 등장으로 영약값이 하락하고, 영약에 들어가는 기타 약초 수요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재봉술사만 볼 수 있는 비행 융단 도안은 마력 깃든 서리매듭 두루마리를 12개나 요구하는 현재와 달리 얼어붙은 보주로 구입 가능한 영원의 생명 등을 활용한다.

얼어붙은 보주는 많은데 딱히 살 것이 없는 분은 기존 비행 융단과 색깔이 다르므로 하나 만들 수도 있겠지만, 비행 속도도 모양도 별다르지 않으므로 그리 추천하지는 않는다.

얼어붙은 보주의 상점가는 5골드, 전 서버의 서리연꽃 평균 경매장 가격은 20골드 내외이므로 융단은 경제적인 이익은 딱히 없다.

 

 

 

■ 룬문자 구슬템, 얼어붙은 프리즘, 일부 문양의 재료 감소

울두아르에서 얻는 226레벨 제작 방어구(허리, 신발)의 재료가 감소한다. 룬문자 구슬을 사용하는 이 아이템들은 예를 들어 아래 정의의 판금 벨트 재료 줄어들 듯 대폭 저렴해질 예정이다.

그러나 반가운 패치임에도 불구하고 얼음왕관 성채 5인 던전 드랍 아이템이 232 레벨임에 비춰볼 때 파급력은 없을 듯 하다.

 

보석세공의 후반부 숙련 증가 및 고급(녹템)보석을 희귀(파템)보석으로 바꾸는 수단인 얼어붙은 프리즘의 재료도 감소하였다. 물론 여전히 재사용 대기시간은 존재한다.

주문각인 역시 유독 잉크를 2개 이상 소비하던 문양 대다수가 잉크 1개로 바뀌었다.

 

 

 

■ 옷감 변환/ 티탄강철 주괴에 재사용 대기시간, 장소 제한이 사라진다.

달샘, 어둠의 제단, 마력 지대 등 특별한 장소에서만, 4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었던 달빛/주문/어둠 옷감류의 변환 조건이 사라진다. 언제 어디서든 재료만 있다면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모두 변환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로 달빛수의 옷감이 급증하면 빙하의 가방(22칸)이 7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게 됐다.

재봉술의 옷감 변환 뿐만 아니라 티탄강철 주괴 변환도 20시간의 재사용 대기시간 조건이 사라진다. 이로써 티탄강철 주괴의 가격 하락이 예상된다.

 

 

 

■ 낚시퀘 5개 중 하나의 수행 위치가 달라란으로 바뀜

[노스렌드 낚시 일일퀘스트] 중 얼어붙은 바다로 나가 불어오른 뚱뚱보물고기를 낚아야 했던 퀘스트의 수행 위치가 달라란으로 변경되었다.

 

 

 

■ 드디어 솔름 대화 건너뛰기 가능

졸리기까지 했던 스트라솔름의 역병 걸린 상자 찾기, 아서스와 우서의 대화, 아서스와 말가니스의 대화를 모두 생략할 수 있게 된다. 인스턴스 던전에 진입하자마자 크로미에게 말을 걸자.

크로미와 대화하면 스트라솔름 정문으로 순간이동되어 곧바로 스컬지 공격 1/10이 시작된다.

 

 

 

■ 가방이 복잡해도 퀘스트 아이템은 한 눈에 찾을 수 있게

한없이 복잡한 소지품에서 퀘스트 시작 아이템과 퀘스트 관련 아이템을 구별하지 못해 실수한 경험은 누구나 있다. 특히 제 때 시작하여 다른 퀘스트와 함께 병행하면 좋을 퀘스트를 놓치면 섭섭한 법!

3.3.3 패치부터는 퀘스트 관련 아이템은 모두 테두리가 빛나게 표시된다. 퀘스트 시작 아이템은 느낌표도 나타난다. 왼쪽 그림에서 '마모된 칼자루'에 느낌표가 그려진 모양을 볼 수 있다.

테두리 표시나 느낌표는 아이템을 획득하는 전리품창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플레이어의 가방에 들어갔을 때부터 표시되니 가방을 자주 열어보자.

 

 

 

■ 퀘스트 추적창에 다양한 기능 추가

인터페이스 설정 → 임무 → 목표 추적기 확장을 선택하면 화면의 오른쪽에 나타나는 목표 추적창이 가로로 넓어진다.

목표 추적창에 두 가지 옵션이 더해졌는데, [임무]를 마우스 오른 클릭하면 퀘스트의 정렬, 보기 옵션창이 나타난다. 완료한 퀘스트는 나타나지 않게 하는 등의 옵션도 좋지만, 플레이어가 현재 있는 위치에서 수행 지역이 가장 가까운 순서대로 퀘스트가 정렬되는 [유사성] 옵션이 가장 편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각의 퀘스트도 [퀘스트 제목]을 마우스 오른 클릭하면 상세정보/추적중지/지도표시를 할 수 있다.

 

 

 

■ 추방투표의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탈영병 디버프 지속시간 30분으로 증가 등

던전 찾기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달라진다. (테스트 서버에서 무작위 열리는 건 하늘의 별 따기 ^^;;)

 

 

 

■ 경매장에 여러 개의 아이템을 올리기 쉬워지다

만약 소지품에 같은 품목이 여러 개 있다면, 한 묶음을 몇 개로 하여 몇 묶음을 경매에 올릴지 선택할 수 있다. [최대] 버튼을 누르면 아이템이 겹칠 수 있는 최대 개수로 묶인다.

만약 왼쪽의 야생 가시돌기 67개를 10개=1묶음으로 한다면, 묶음 개수를 최대로 하면 6묶음이 경매에 올라가고, 7개가 소지품에 남는다. 아이템을 등록할 때 가격은 1개당 얼마로 할지, 한 묶음당 얼마로 할지 선택해 결정할 수 있다.

여러 묶음을 경매에 올릴 때는 위와 같이 총 28개의 묶음 중 현재 몇 묶음이 경매에 등록되었는지 진행 막대가 나타난다.

 

 

 

■ 이벤트 보스도 무작위 파티로, 하루에 한 번만 보상템 획득 가능

한여름 불꽃 축제의 보스인 '아훈', 할로윈 이벤트의 '저주받은 기사' 등 지금까지 각 파티원이 퀘스트를 가지고 소환해 잡았던 이벤트 보스를 이제 축제 기간에 무작위 파티찾기로 잡는다.

무작위 파티 대기열에 등록해 원하는 횟수만큼 이벤트 보스를 처치해 일반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으나 특정 보상인 희귀 축제 아이템은 하루에 한 번만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서리고룡 업적의 최대 난관 신드라고사 업적 쉬워짐

얼음왕관 성채의 "피의 서리고룡족 제압자" 업적 중 가장 어려운 업적은 신드라고사에서 모든 공대원이 신비한 강타를 4중첩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 업적이 가장 어려웠다. (서리고룡을 획득하는 방법은 [서리고룡을 타보자!!] 참고)

4중첩으로 제한되었던 '신비한 아픔' 업적 조건이 5중첩으

로 완화되었다.

 

 

 

■ 위안의 발동 조건이 모든 주문 시전으로 확대

얼음왕관 성채가 나와도 "힐러 지존 장신구"로 추앙 받던 위안의 발동효과가 치유 주문이 아닌 모든 주문으로 확대된다.

 

 

 

■ 달라란 장난감 상점에 신규 장난감 3종 입점

달라란의 신기한 장난감 상점에 3 가지 장난감이 추가되었다.

 

 

 

■ 힐 사제, 정기술사 T10 4셋트 효과 변경

힐특사제와 정기술사의 10단계 방어구 4 셋트 효과가 다음과 같이 달라진다.

 

 

 

■ 몇몇 직업의 문양 변화

죽음의 기사

질병의 문양: 이 문양으로 서리 열병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되면, 얼음 발톱의 지속시간도 초기화됩니다.
얼음같은 인내력의 문양: 이제 항상 최소 40% 이상의 피해가 감소합니다.

드루이드

집중의 문양: 증가하는 별똥별 주문의 공격력이 20%에서 10%로 감소하였습니다.
짓이기기의 문양: 짓이기기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지 않고, 짓이기기의 공격력을 10% 증가시킵니다.

마법사

화염구의 문양: 화염구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대신, 화염구의 시전 시간이 0.15초 감소합니다.

사제

스컬지 감금의 문양: 언데드 속박 주문의 시전 시간 감소폭이 0.5초에서 1초로 늘어났습니다.

도적

죽음의 투척의 문양: 죽음의 투척의 감속 효과 증가폭이 10%에서 20%로 늘어났습니다.
약점 노출의 문양: 약점 노출의 지속시간 증가폭이 10초에서 12초로 늘어났습니다.
교란의 문양: 교란에 소비되는 기력의 감소폭이 10에서 20으로 늘어났습니다.

 

 

■ 몇몇 직업의 스킬 변화

죽음의 기사  

얼음 손길: 죽음의 기사가 냉기의 형상을 취하는 동안 위협 수준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얼음 결계: 이제 대상에게 서리 열병을 기본적으로 겁니다.
칼날얼음의 룬: 1%의 추가 냉기 피해가 10번까지 중복되던 방식에서 2%의 추가 냉기 피해가 5번까지 중복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발동 확률이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성

혈기

• 누더기골렘의 힘: 특정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발동되던 방식에서 지속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1 레벨은 전투력이 5%만큼, 2 레벨은 10%만큼 증가합니다. 자신의 힘을 증가시키는 효과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죽음의 요새의 결의: 이 특성의 발동 빈도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이제 자신의 생명력의 5% 미만의 피해를 입히는 공격에도 발동합니다.

냉기

• 영원한 겨울: 얼음 결계를 사용해도 서리 열병을 일으키지 않으며, 대신 힘을 2/4% 증가시킵니다.
• 얼음 발톱: 이 특성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다른 근접 가속과 중복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죽음의 기사는 서리 열병을 걸 때 항상 4/8/12/16/20%의 가속 효과를 얻습니다. 하지만 얼음 발톱 연마의 파티원/공격대원 근접 가속 효과와 질풍의 토템은 여전히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향상된 얼음 발톱: 일정 확률로 발동되던 방식에서 지속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신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차가운 강철 신경: 보조 무기로 입히는 피해가 5/10/15%에서 8/16/25%로 증가하였습니다.
• 불굴의 갑옷: 힘의 증가량이 10%에서 20%로 증가하였습니다.

부정

스컬지의 일격: 이제 무기 공격력의 70%를 물리 피해로 가하고, 대상에게 걸려 있는 자신의 질병 하나당 입힌 물리 피해의 12%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결과적으로 대상에 걸린 질병이 없을 땐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모든 질병이 적용된 최대 피해량은 기존과 변함이 없습니다.
부정의 파멸충: 부정의 파멸충의 영향을 받는 대상에 걸린 질병은 무효화되지 않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드루이드

• 자연의 손아귀: 발동 가능 횟수가 1회에서 3회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조화

• 별똥별: 이 주문의 공격력이 상당히 증가하였습니다.
• 태풍: 이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32%에서 25%로 감소하였습니다.

야성

• 짓이기기: 이 특성의 약화 효과 지속시간이 12초에서 6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사냥꾼

 - 특성

야수

• 야성의 감응: 이 능력은 오라로 변경되었으며, 100미터 안에 있는 모든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의 공격력을 1/2/3%만큼, 그리고 고정 사격의 공격력을 3/6/9%만큼 증가시킵니다.

소환수 특성

• 불사조의 심장: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분에서 8분으로 줄었습니다.


마법사

• 얼음 화살: 이 주문에 적용되는 주문력 비율이 약 5%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비전

• 비전 마법 강화: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 발동되던 방식에서 지속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효과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주문술사의 흡수력: 마나 보호막, 냉기계 수호, 화염계 수호, 또는 얼음 보호막으로 피해를 흡수할 때만 주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증가하는 전체 주문 공격력을 마법사 생명력의 5%로 막아놓았던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화염

• 불타는 영혼: 감소되는 위협 수준이 5/10%에서 10/20%로 증가하였습니다.
• 발화: 이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강력한 불꽃: 이 특성이 이제 불덩이 작렬이 주는 피해에도 적용됩니다.
• 약점 고문: 이 특성이 이제 불덩이 작렬이 주는 피해에도 적용됩니다.

냉기

• 두뇌 빙결: 마나를 소비하지 않고 즉시 시전할 수 있는 주문으로 기존 화염구에 얼음불꽃 화살이 추가되었습니다. 짧은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겨 얼음불꽃 화살이 즉시 두뇌 빙결을 발동하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사제

 - 특성

수양

• 새로운 희망: 지속시간이 20초에서 60초로 늘어난 반면,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도적

• 파열: 이 능력의 지속적인 피해가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습니다.

 - 특성

잠행

• 부정한 책략: 속임수 거래, 혼란, 그림자 밟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10초만큼, 소모 기력이 5/10만큼 감소하고, 마음가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3분만큼 감소합니다.
• 그림자 일격: 단검을 착용하고 있으면 무기 공격력의 125%가 아닌 18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과다출혈: 단검을 착용하고 있으면 무기 공격력의 110%가 아닌 1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톱니 칼날: 도적의 레벨에 따라 대상의 방어도를 일정량 무시하던 방식에서, 대상의 방어도를 3/6/9%만큼 무시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학살자: 공격력이 1/2/3/4/5% 증가하며, 기습과 매복에 소비되는 기력의 감소폭이 3/6/9/12/15에서 4/8/12/16/20로 증가했습니다.
• 습격: 매복뿐 아니라 기습이 적중해도 대상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이제 치명타뿐만 아니라 일반 공격 적중에도 발동되지만, 이동 속도 감소폭은 70%에서 50%로 낮아졌습니다.


주술사

• 화염 충격: 이 능력의 지속적인 피해가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으며, 주문 가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 특성

정기

• 정령의 서약: 이 능력은 이제 지속 효과로 작동합니다.

고양

• 해방된 분노: 이 능력은 이제 지속 효과로 작동합니다.


흑마법사

• 제물: 이 주문의 지속적인 피해가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습니다.
• 생명력 전환: 이제 전환되는 생명력의 양이 정신력이 아닌 주문력에 따라 증가합니다.

 - 특성

악마

고통

• 암흑의 계약: 이제 소환된 악마에 대한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정거리가 30미터에서 100미터로 증가하였습니다.
• 악마의 서약: 지속시간이 12초에서 45초로 늘어났으며, 20초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전사

• 복수: 이 능력으로 입히는 피해(기본 및 증가분)가 50% 증가하였습니다.
• 천둥벼락: 이제 원거리 공격으로 작동하여 치명타 적중 시 1.5배가 아닌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원거리 공격 빗나감 확률이 적용됩니다. 여전히 무기로 막거나 회피할 수는 없습니다.

 - 특성

무기

• 칼날폭풍: 이제 이 능력을 사용하는 중에도 무장해제될 수 있습니다.
• 외상: 이 특성의 약화 효과 지속시간이 15초에서 6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분노

• 광란: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 발동되던 방식에서 지속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방어

• 복수 연마: 이제 적을 기절시키지 않는 대신, 추가 대상을 공격하여 복수의 피해의 50/1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활력: 체력의 증가폭이 2/4/6%에서 3/6/9%로 늘어났습니다. 힘과 숙련의 증가폭은 변함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