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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of warcraft

[와우리치왕][3.1 패치 2편] 3.1 패치 이후의 방어도 변화.

by 먀아 2009.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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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패치 이후의 방어도 무시 효과

-PVE에서

 쉽게 설명하자면,
3.1부터는 방어도감소 디버프 효과가 정해진 수치가 아닌 현재 타겟의 방어도 기준으로 바뀌며,
방어도 감소 옵션이 디버프 적용후 적용에서 적용전 아머의 방어도 기준으로 감소되도록 바뀌었습니다.

방어구 가르기(Major Armor Debuff) :
현재 : 디버프당 785 방어도 감소,5중첩시 3825아머 감소 -> 3.1패치 이후 : 디버프당 방어도 4%감소, 5중첩시 20%아머 감소

요정의 불꽃, 무모함의 저주 (Minor Armor Debuff) :
현재 : 디버프당 1260 방어도 감소(1중첩) -> 3.1패치 이후 : 방어도 5% 감소.


패치후 보스의 기본 방어도도 내려갑니다.

현재 기본 방어도 : 13083 --> 3.1 패치후 10531

패치전 : 13083(기본방어도)-3925(방어구 가르기 5회)-1260(요정의불꽃) = 7898
            디버프 적용후에 남은 7898의 방어도에서 %로 방어도를 감소, 방무효과 1%당 78.98 아머감소

패치후 : 10531*(1-.20-.05) = 7898.25
           디버프 적용전 방무효과의 %를 디버프와 합쳐서 계산, 방무효과 1%당 105.31 아머감소
           ex) 방어도감소 1%: 10531*0.74 = 7792.94 ,  7898.25 - 7792.94 = 105.31

*물리데미지 피해감소율 = {방어도 / (방어도 + (467.5 * 레벨 - 22167.5))}*100
  83레벨 보스 기준        = {방어도 / (방어도 + 16635)}*100
  디버프 레이드 보스급 몬스터의 데미지 기본 감소율은 32.19% (7898 armor, 요불/방가5중첩 적용 후)


예시 1) 방어도 무시효과를 10%맞춘 상태에서 보스의 데미지감소율 / 피해량 증가

3.1 이전 -  7898 * 0.9 = 7108.2  (29.94% 물리데미지 감소율, +3.32% 피해량 증가)
3.1 이후 -  10531*(1-.20-.05-.10) = 6845.15 (29.15% 물리데미지 감소율, +4.48% 피해량 증가)
            -> 방어도 무시 패치로 추가되는 데미지 증가 : 1.16%

예시 2) 방어도 무시효과를 10%, 둔기특성을 찍은 상태(+15%방무)에서의 데미지감소율 / 피해량 증가

3.1 이전 - 7898 * 0.75 = 5923.5 (26.25% 물리데미지 감소율, +8.76% 피해량 증가)
3.1 이후 - 10531 *(1-.20-.05-.10-.15) = 5265.5 (24.04% 물리데미지 감소율, +12.02% 피해량 증가)
            -> 방어도 무시 패치로 추가되는 데미지 증가 : 3.26%(둔특 상향)

예시 3) Grim Toll (냉혹한 희생; 방무효과 612, 10초간 발동. 39.75% 방어도 무시) 비교

3.1 이전 - 7898 * 0.6024 = 4757.8 (22.24% 물리데미지 감소율, +14.7% 피해량 증가)
3.1 이후 - 10531* 0.3524 = 3711.1 (18.24% 물리데미지 감소율, +20.6% 피해량 증가)      
            -> 방어도 무시 패치로 추가되는 데미지 증가 : 5.9%

- PVP에서

 방어도 무시효과 자체의 상향이 없기때문에 이전과 동일합니다만, 
방어도 감소 디버프를 가진 클래스들에겐 큰 너프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방어구 가르기같은 디버프가 이미 적의 방어도를 4000가량 낮추기때문에,
상대의 방어도가 2만정도에 도달하지 않는 이상은 3.1패치에서 손해를 봅니다.

천캐릭들의 방어도를 기존엔 방어도 가르기 중첩으로 쉽게 0으로 만들어 버릴수 있었지만
3.1 패치에서는 PVP에서 방어도무시 디버프를 크게 너프시키면서(끔살 방지), 낮은 아머의 클래스에게
방어도 무시 효과가 약간이라도 작용하도록 바꾸는 패치인것 같습니다.

==

귀찮은분들을 위해 방무 패치로 인한 영향을 두줄로 요약하면

- PVE : 소폭 상향됨.

- PVP : 전사/드루와 그 파트너들 : 대폭 너프 , 기타 물리딜 클래스 : 현상유지,
           천/가죽/사슬 등 낮은 방어도의 클래스 : 상향, 약노 너프

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늘 글내용이 쓸데없이 길어진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도 그렇게 됐군요. ㅋㅋ

3.1에서 밀리의 가속은 어떻게 상향될지 기대가 됩니다.

- Mithriel


참조 : EJ forum, Class Mechanics>Warriors

출처: http://www.playforum.net/wow/board.comm?action=read&iid=10151018&pageNo=0&num=6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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